아시아 소비자당국, 에어비앤비 등 책무 재설정 논의…新소비자문제 해결 모색

입력 2017-09-06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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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차 아시아 소비자 정책포럼 개최 … 중·일·미·EU 등 참가

(출처=공정거래위원회)
(출처=공정거래위원회)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신(新)소비자 문제를 풀어낼 아시아 소비자정책당국 간 협력방안이 논의된다. 우버, 에어비앤비 등 온라인 플랫폼에 기반한 공유경제의 책무나 글로벌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의 해결수단 등이 모색된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는 7일, 8일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의 세션을 주제로 ‘제6차 아시아 소비자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아시아 각 국의 최신 소비자정책 이슈를 공유하고 국가 간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소비자 정책포럼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각 국의 소비자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주요 소비자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8일 공개포럼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의 급성장, 온라인 소비자 사용후기의 활성화 등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한 방안이 모색된다.

특히 우버, 에어비앤비(Airbnb) 등 온라인 플랫폼에 기반한 공유경제가 대표적이다. 소비자 안전이나 서비스 품질 등에 대한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책무를 재설정하는 문제가 주된 논의다.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따른 온라인 소비자 사용후기의 신뢰도 제고 마련도 논의 주제다.

아울러 비공개포럼에서는 한국, 캄보디아,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미얀마, 몽골, 필리핀, 미국, 베트남 등 총 13개국이 소비자정책 및 이슈를 소개한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온라인 분쟁해결(ODR) 플랫폼 도입사례 등 전자상거래 소비자분쟁의 해결수단도 모색한다.

이유태 공정위 소비자정책과장은 “이번 포럼에서는 각 국의 소비자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주요 소비자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라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제4차 산업혁명의 등장으로 새롭게 대두되는 프라이버시, 제품안전 등의 소비자 문제 해결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중국·미국·한국 등 아세안 소비자보호위원회(ACCP)를 비롯해 13개국·2개 국제기구의 소비자 정책당국 인사(간부급), 주요국의 민간 소비자단체들이 대거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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