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롯데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부지 제공 계약을 체결하자 중국의 사드 보복이 속속 전개되고 있다. 2월 28일 롯데와 국방부가 사드 배치 부지 교환을 확정하면서, 양국의 소비자 무역 분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특히 중국 소비자의 반(反)롯데, 반한 정서가 거세게 불면서 롯데를 비롯해 국내 중국 수출기업들의 피해가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1일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우리 다 같이 손잡고 롯데를 멀리하자’는 사설을 게재했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는 영문판 사설을 통해 삼성과 현대를 언급하는 등 전방위적 사드 보복을 피해 갈 수 없다고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환구시보는 “중국은 삼성과 현대에 가장 큰 시장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제재는 복잡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한중 갈등이 가속하고 있어 이들 기업도 조만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처럼 중국 관영매체들은 일제히 롯데에 대한 ‘불매운동’을 부추기고 있다. 중국당국은 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기점으로 한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본격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미 중국 정부는 한국산 폴리옥시메틸렌, 광섬유, 방향성 전기강판 등에 반덤핑 조치를 강화한 데다 국내 중국 수출기업 제품의 비관세장벽 강화와 차량보조금 중단 조치, 화장품 수입 검역 강화 등 사드 배치에 따른 일련의 보복성 조치를 내놓은 바 있다.
문제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소비자를 중심으로 일어나, 우리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 위반으로 제소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그 피해를 국내 기업들이 감수해야 할 실정이다.
실제로 지난달 28일 중국의 양대 온라인 쇼핑몰 가운데 하나인 징동닷컴(JD.com)이나 중국 온라인 3대 배달업체로 꼽히는 메이퇀과 바이두 와이마이가 롯데 관련 업체의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계약 해지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온라인에서 롯데 제품이 퇴출당하고 있지만 마땅한 대응 방법이 없는 게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