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이상 고령자 운전사고 급증…교통표지판ㆍ적성검사 개발 필요”

입력 2017-02-05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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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대 이상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중상자를 낼 수 있는 대형 사고 발생 빈도도 저연령층보다 현저히 높아 주의가 요구된다.

5일 보험연구원이 낸 ‘고령 운전자가 유발한 교통사고의 특징’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60대 이상이 낸 교통사고 건수는 2006년과 비교해 167%나 늘었다. 30대와 40대 운전자가 유발한 교통사고 건수는 2009년 이후 감소했다.

60대 이상 운전자가 2015년 571만1000명으로 2011년과 비교해 39% 급증한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40대 운전자는 같은 기간 7% 늘었다.

그러나 교통사고 1건당 중상자 수가 저연령층과 비교해 현저히 높은 상황이다. 2015년 기준 65세 이상 운전자의 교통사고당 중상자 수는 2.75명으로 40대 운전자(0.40명)의 6배에 달했다.

중앙선 침범 등 다수의 중상자를 유발할 수 있는 대형 교통사고가 고령 운전자에게서 유독 많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연령대별 면허소지자 수를 고려하면 중앙선 침범 교통사고의 발생빈도는 65세 이상이 다른 연령대의 2배에 달했다.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교통사고 건수는 저연령층에서는 줄어드는 반면 고령층에서는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정택 연구원은 “고령 운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노면 표시와 교통표지판을 개선해야 한다” 며 “고령 운전자의 인지능력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적성검사를 개발하고 적성검사 실시 주기를 연령대별로 차별화해야 한다"”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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