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롯데홈쇼핑 협력사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 필요하다

입력 2016-06-29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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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하늬 산업1부 기자

“확인된 바 없습니다.”

롯데홈쇼핑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일부 영업정지 처분을 당한 후 협력사 지원대책을 내놓았으나, 협력사들의 평가는 냉정했다. 롯데홈쇼핑 협력사 대표들이 롯데홈쇼핑 본사 앞에서 집단 항의시위를 벌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롯데홈쇼핑에 6개월간 프라임 시간대인 오전 8~11시, 오후 8~11시 하루 6시간 동안 ‘영업정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재승인 과정에서 임직원의 비리 행위를 누락하는 등 허위 사실을 기재하고 다른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에 대한 처분이다.

문제는 협력사들의 피해에 대해 정부와 롯데홈쇼핑이 책임을 전가하며 현실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래부는 협력사들의 피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롯데홈쇼핑에 있다는 입장이다. 미래부가 TF팀을 꾸려 내놓았다는 ‘납품처 변경안’도 실효성이 떨어진다. 롯데 측과의 판매수수료 정산, 제품 교환, 환불 등의 문제가 남아있고 여기에 다른 홈쇼핑 업체들도 명확한 근거가 없어 협력사들을 받아들이기 애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협력사를 외면하는 것은 롯데홈쇼핑도 마찬가지다. 롯데홈쇼핑은 방송정지 후 침묵하다가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상황에서 16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미래부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 행정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협력사들이 롯데홈쇼핑에 행정소송이라도 제기하라고 압력을 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롯데그룹의 승인을 받은 후 소송을 제기한다는 방침이어서 언제 행정소송을 제기할지 모른다며 선을 그었다.

협력사들은 정부와 롯데홈쇼핑의 고식지계(姑息之計) 태도를 비판하고 있다. 방송이 중지된 상황에서 협력사들은 당장 생계에 위협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협력사 대부분은 롯데홈쇼핑에 단독으로 상품을 팔거나 매출의 70%를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방송정지 처분이 현실화된다면 심각한 타격을 피할 수 없다. 판로가 막힐 위험에 처한 협력사에 현실적인 대책이 절실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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