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 연령이 낮아지면서 은퇴 후에도 경제활동을 유지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났다. 이들 중 대부분 퇴직으로 생긴 여유 자금을 바탕으로 자연스레 창업으로 눈을 돌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평생 직장 생활을 해 온 이들에게 창업은 낯설기만 한 영역이기도 하다.
은퇴 창업 아이템 중 최근 들어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단연 커피전문점이다. 식당이나 주점에 비해 창업비용이 저렴하며 운영이 쉽기 때문이다. 또한 유행을 덜 타기 때문에 디저트 같은 메뉴만 트렌드에 따라 변화를 주기만 하면 비교적 오랫동안 장사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소자본 카페창업 전문 브랜드 ‘커피마마’는 단연 주목 받는 브랜드이다. 15년간 쌓아온 길목상권 개발 노하우로 합리적인 창업비용과 높은 수익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제시하기 때문이다.
커피마마의 대부분의 매장은 ‘우리동네 커피사랑방’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동네 곳곳 길목에 포진되어 있다. 언뜻 대로변 매장보다 매출이 저조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동네 단골 고객이 많고 임대료가 저렴해 순 수익이 높다. 또한 10평에서 15평 정도의 소형 매장을 추구하다 보니 직원을 많이 쓸 일도 없어 인건비 절약도 가능하다. 이런 조건을 다 충족시키고도 5천만원 안팎의 창업 비용이 드니 은퇴 후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안성 맞춤이다.
커피마마는 최근 디저트 메뉴 등을 늘리며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또한 주말드라마 ‘여자를 울려’를 제작지원 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아낌 없이 투자를 하는 한편, 신한은행 등과 제휴하여 가맹본부 프랜차이즈론을 통해 1금융권 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커피마마의 관계자는 "최고의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홍보나 신 메뉴 개발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본사 차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만 전념하면 된다"’며 "거의 모든 가맹점이 본사의 지원 정책 아래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커피마마의 자세한 창업정보는 홈페이지(www.coffeemama.co.kr) 또는 대표전화(1644-296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