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회장은 20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 GS타워에서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Value Creation Forum)’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허 회장을 비롯해 주요 계열사 CEO 및 임원과 전략·기획·혁신·기술담당 팀장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010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6회째를 맞는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은 계열사들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및 성과 공유를 통해 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룹 내에 혁신적 변화를 정착시키고자 마련된 행사이다.
허 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사물 인터넷, 모바일 혁명 등 기술 발전과 신기술의 출현은 지난 10년간 경험하지 못한 속도로 미래의 경영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킬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술 혁신이 가져올 미래의 모습과 고객 요구의 변화를 예측해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며 “다가오는 미래에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먼저 준비하는 것이 변화와 혁신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 회장은 “꾸준한 실행이 전제될 때 혁신 활동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고객과 현장을 중심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현재 업무 프로세스를 재검토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또한 혁신의 성공경험을 공유하고 도전하는 자세로 서로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러한 변화와 혁신 활동은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고 때로는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지만, 변화와 혁신은 우리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현장에서부터 최고경영자까지 절박함을 가지고 지속적 혁신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허 회장은 “변화와 혁신은 소수 참여자나 일부 조직에서만 실행되는 것이어서는 안된다”며 “변화와 혁신이 조직 전체로 확산하고 개개인의 역량이 하나로 뭉쳐질 때 진정한 의미의 시너지가 발현될 것이며, 이러한 시너지야말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 회장은 또 “이번 포럼에서 발표된 주제들은 신기술 개발, 마케팅 전략 및 현장의 혁신사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력이 보이며, 수익성 향상, 비용절감 방안 등에 진지한 고민의 흔적들도 엿볼 수 있었다”면서 “이번 포럼을 변화와 혁신을 다짐하는 계기로 삼아 우리 GS가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지속성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GS에너지,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GS EPS, GS글로벌, GS E&R, GS건설 등 주요 계열사들이 신사업 발굴 및 신기술 개발, 수익성 개선, 공정 개선, 고객관계 강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선 현장의 대표적인 경영 혁신 성과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