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국과 중국, 일본 등에 국내 중소기업이 온라인으로 수출을 늘릴 수 있도록 5개국을 선정해 나라별 맞춤형 역(逆) 직구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역해외직구란 해외 소비자들이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해 국제특급우편으로 받는 것을 의미한다.
23일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전자상거래 대상 주요국 5곳에 대해 나라별로 상품ㆍ마케팅ㆍ결제ㆍ배송시스템 등 전반에 걸친 맞춤형 전략을 만들어 오는 6월 발표할 계획이다.
이는 해외 역직구가 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대상국가는 전자상거래 수출 실적과 시장 규모 등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정부는 이들 국가의 전자상거래 시장 특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무역협회, 코트라를 통해 문헌ㆍ현지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결과를 바탕으로 5개국별 전략 상품과 문화적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방법, 각국에서 선호하는 결제와 배송시스템 등을 안내하는 내용을 책자와 영상, 스마트폰 앱 등으로 콘텐츠화해서 중소기업 위주로 배포하고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전략 수립 과정에서 제도 개선 필요성이 발견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정부는 주요국별 전략 수립과 함께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역직구 규모가 58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되며 2016년에는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규모가 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의 해외직구에 비해 역직구 실적은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내소비자 해외 직구는 폭발적으로 느는데 해외소비자의 국내 역직구는 걸음마 수준”이라며 역직구 활성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단 기존 수출 신고 기준의 통계와는 달리 온라인 쇼핑몰을 전수조사하는 방식의 새로운 직구ㆍ역직구 통계를 준비 중이다.
역직구 활성화의 최대 걸림돌로 꼽히는 국내 결제시스템도 액티브엑스(Active-X)를 폐지하는 등 외국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