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원인
거북목증후군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그 원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거북목은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일컫는 것으로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가 눈 높이보다 낮을 경우, 이를 오랫동안 내려다보는 사람들에게 흔히 일어난다.
아래쪽 목뼈는 과하게 구부러지는 방향으로 배열되고 위쪽 목뼈와 머리뼈는 머리를 젖히는 방향으로 배열되어 전체적으로 고개가 앞으로 빠진 모습이다
이같은 거북목의 가장 큰 원인은 컴퓨터 모니터를 내려다보는 데 있다. 일반적으로 처음엔 컴퓨터 모니터를 똑바로 쳐다보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머리를 더 앞으로 숙이는 버릇이 생기고, 결국은 자세도 변하게 된다. 고개가 1센티미터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는 2~3킬로그램의 하중이 걸린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결국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뒷목과 어깨가 결리는 등의 고통이 따르게 되고 두통은 물론 수면까지 방해해 금방 피로해지는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가능성도 크다.
네티즌들은 "거북목 원인, 혹시 목디스크로 발전될 가능성도 있나요?", "거북목 원인, 뒷목 아랫부분이 아픈게 이거 때문인가", "거북목 원인, 지인이 목디스크인데 일할 때 자세보면 딱 거북목. 관련이 있는건가", "거북목 원인, 심하면 관절염 생긴다던데", "거북목 원인, 수시로 목 스트레칭은 해주지만 퇴근할 때 되면 목이랑 어깨가 너무 힘드네요"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