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이 모바일상품권 서비스를 시작하며 카카오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라인 기프트숍’을 오픈, 모바일상품권 서비스를 시작했다. 라인 기프트숍은 메신저 상에서 상품권을 구입해 타인에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 ‘카카오톡 선물하기’과 유사한 기능이다.
라인 기프트숍에는 스타벅스·파리바게트·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등이 입점해 있으며 60여개의 제품이 판매된다. 상품을 구매하거나 선물할 경우 구매금액의 3%를 적립해준다. 특히 카카오가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하며 제휴가 끊겼던 스타벅스가 입점해 있어 휴면 이용자들의 발길을 끌어당길 것으로 보인다.
라인은 기프트숍의 운영을 직접 맡지 않는다. 카카오와도 제휴한 바 있는 윈큐브마케팅이라는 모바일상품권 업체가 중간 유통을 책임진다.
라인 관계자는 “라인 기프트숍은 현재 한국에서만 오픈했으며, 수익 모델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서비스의 일환”이라며 “제품의 수보다 이용자 수요가 많은 제품을 엄선해 입점시켰다”고 설명했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모바일 상품권 시장은 2008년 32억원에서 2012년 1063억원, 지난해 1413억원으로 급격히 커지고 있다. 종이 상품권과 달리 상대방을 직접 만나 전달할 필요가 없어 간편한 것이 장점으로 꼽히며 매년 시장이 커지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에서 이모티콘을 주고받듯이 모바일 상품권을 주고 받는 것도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어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이다.
한편, 라인은 국내 가입자 1400만명, 전 세계 가입자 5억명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