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해외구매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지난 1월에서 7월 사이 접수된 해외구매와 관련한 불만이 총 663건으로 지난해 동기 508건(연간 총 822건)과 비교 31%가 늘었다고 2일 밝혔다.
피해유형은 계약취소나 반품이 안 되는 경우가 265건(40.0%), 운영중단이나 사이트 폐쇄로 사업자와 연락이 안 되는 사기 피해가 203건(30.6%), 배송지연이 153건(23.1%) 등 이었다.
피해 품목은 의류가 289건(44%), 신발․가방 등 잡화가 272건(41.0%) 등 의류․잡화가 대부분(85%)을 차지했고 그 뒤를 유아용품(38건, 5.7%)이 이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해외직배송이나 배송대행서비스의 경우 국내법을 적용해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용시 이러한 특징을 확인하고 거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들이 해외구매 사이트의 특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다양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한다고 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업자이용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정광현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해외구매의 경우 소비자들이 국내법으로 보호받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구매결정을 해야 하며 싼 가격보다는 이용하려는 해외쇼핑몰의 안전성을 고려해 구매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