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저가 스마트폰·무제한 요금제로 美시장 공략 나서

입력 2014-08-19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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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와 공동 개발 스마트폰 공개…스프린트, 50달러 무제한 플랜 계획

▲다하라 마키 소프트뱅크 마케팅전략 담당 이사가 18일(현지시간) 샤프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폰 아쿠오스크리스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블룸버그)

손정의의 소프트뱅크가 저가 스마트폰과 무제한 요금제라는 두 가지 무기로 미국 이동통신시장 공략에 나선다.

소프트뱅크는 18일(현지시간) 샤프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폰 ‘아쿠오스크리스탈(Aquos Crystal)’을 공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새 스마트폰은 화면 테두리가 거의 없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소프트뱅크와 미국의 자회사인 스프린트가 독점적으로 이 스마트폰을 판매한다. 새 스마트폰에는 게임과 무료 뉴스 등 앱 100개도 미리 설치된 채 판매된다.

소프트뱅크는 미국시장에서의 이 스마트폰 가격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시장을 살펴보면 대략적인 윤곽을 알 수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 소프트뱅크는 다른 이통사에서 자사로 옮겨오는 새 고객들에게 스마트폰을 무료로 제공한다. 고객들이 한 달 약 3.61달러(약 3700원)의 요금을 내면 총 390달러에 이르는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스프린트도 비슷한 플랜을 19일 공개할 것이라고 신문은 예상했다.

T-모바일US 인수가 무산되고 나서 공격적인 가격정책으로 가입자 이탈을 막을 계획이라고 업계는 평가했다.

스프린트는 또 50달러에 무제한으로 음성과 문자, 데이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 요금제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스프린트의 무제한 요금제 가격은 월 110달러로 경쟁사인 T-모바일의 80달러보다 비싸다. 1,2위인 버라이즌와이어리스와 AT&T는 무제한 요금제가 없다.

한편 소프트뱅크는 이날 4000억 엔 규모 회사채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정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소프트뱅크가 T-모바일 인수를 포기했으나 여전히 20개가 넘는 다른 인수·합병(M&A) 목표가 있다고 전했다.

샤프는 소프트뱅크와의 연계로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샤프는 사실상 해외시장을 포기한 상태고 일본에서는 소니에 크게 뒤진 2위에 머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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