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중앙회는 신협공제 차세대공제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신협에 따르면 신협 차세대공제정보시스템은 상호금융업계에서 계정계(대고객업무)와 정보계(관리시스템)를 동시에 구축한 첫번째 사례다.
신협은 이번 차세대공제정보시스템 구축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다양한 보험상품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금융과 보험서비스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선진 보험사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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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공제정보시스템은 가상계좌 입금방식을 도입해 기존의 CMS(자동이체)나 지로 등으로 제한돼 있던 보험료 수납방식을 개선해 불편을 최소화했다.
또 업무처리시간을 단축시켜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고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보험사기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선진 심사 시스템을 갖췄다.
이밖에도 기존의 복잡한 보험청약 시스템을 개선해 보다 간편하고 손쉬운 상품설계 및 판매가 가능해졌으며 CFP(현금흐름방식)에 맞는 손익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신협공제의 수익성을 개선함으로써 보험료를 낮추는 등 보다 질높은 공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청약시스템도 개선, 회원조합 이외 새로운 판매채널을 구축할 수 있는 인프라도 마련했다.
소재익 신협중앙회 공제기획부장은 “차세대공제정보시스템은 ‘2020년 고객만족지수(NCSI) 1등 보험사’ 달성의 첫 번째 과제로 2012년 착수해 250억원을 투자, 약 18개월의 개발과정을 거쳐 완료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