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저축은행, 경쟁력부터 키워라- 박엘리 금융부 기자

입력 2013-12-26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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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은행에 펀드·보험·신용카드 판매 등 신규 사업을 허용한 지 3개월이 지났다. 하지만 저축은행 관계자들을 만나면 하나같이 “먹고 살 것이 없다”고 토로한다.

저축은행에 신규 업무를 허용해 수익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 금융당국의 정책 방향이지만 업계의 반응은 시큰둥하기만하다. 신용카드 발급은 은행과 카드모집인을 통해 모집이 이뤄지고, 펀드는 은행과 증권사에서 판매 중인데 고객이 일부러 저축은행을 찾아와 가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량고객은 시중은행에 빼앗기고 저신용자 신용대출은 대부업체에 빼앗기고 있는데, 금융당국은 여전히 시중은행 수준의 건전성 분류 기준을 요구하다 보니 영업하기 힘들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다.

그렇다고 2년 전 발생한 저축은행 PF사태의 후유증이 채 가시지 않은 상태에서 건전성 분류 기준을 완화해 주거나 저축은행만의 먹거리를 만들어주기엔 시기상조다. 또 시장경쟁 체제 하에서 저축은행만 특혜를 줄 수도 없다.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은 저축은행이 경쟁력을 키우는 수밖에 없다. 자산 2000억원 안팎으로 건실하게 운영하면서 소상공인ㆍ지역주민 중심의 대출 업무를 하는, 은행도 카드사도 근접하기 어려운 저축은행만의 영역은 반드시 존재한다.

은행은 신용등급 4등급 이내 우량고객만 거래하는 만큼, 5등급 이상 저신용자를 타킷으로 하는 대출상품을 만들어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또 대부업은 담보대출을 하지 않는 만큼, 은행의 사각지대에 있는 담보대출시장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다.

저신용계층에 적합한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해 체계화시킨다면 대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고, 대부업체와 금리 경쟁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저축은행이 지역밀착형ㆍ관계형 금융기관으로서 자리 잡으려면 금융당국에 ‘특별한 먹거리’를 요구하기에 앞서 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가만히 앉아서 고객이 찾아와 주길 바란다면 오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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