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새로운 CI를 만들때 까지 회사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해 온 브랜드 ‘수호천사’를 강조, 한시적으로 ‘수호천사 동양생명’을 사용할 방침이다.
앞서 동양생명은 사명변경과 관련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외부 일반인 대상 설문 결과는 부정적 이미지 해소를 위해 사명변경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비율이 75%대 25%로 높게 나왔다.
다만 회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사명 변경에 찬성하는 비율이 절반 정도(48%)에 그쳤다. 반대(24%)와 모르겠다(28%)는 응답이 나머지 절반을 차지했다.
회사 임직원 대상 설문 결과는 62%대 38%로 회사명 유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동양그룹 사태의 영향이 단기간에 그쳤고,‘동양생명’브랜드가 영업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주고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회사측은 분석했다.
동양생명은 동양사태 이후 단기간 급증했던 해약이 평시 수준으로 회복됐으며, 신계약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보험계약 해약은 저축성 중심으로 증가했지만, 10월 중순부터 안정세로 접어들어 11월부터 평년 수준인 50억원대로 회복했다. 신계약은 방카슈랑스 채널의 유입이 감소했지만 다른 채널은 큰 영향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계약 총액은 10월은 전월대비 36% 가량 감소했지만 11월은 전월대비 16% 증가했다.
동양생명은 2013회계년도(4~12월) 약 900억원의 당기순이익 달성을 예상했다. 수익성 위주의 경영과 비용절감 노력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년 수준의 순익을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내년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새로운 수호천사’를 경영방침으로, ‘New Start 2014’를 슬로건으로 삼았다"며 "‘고객가치 최우선’ 방침 아래 새로운 경영체제 확립, 보장성 중심 영업, 지속가능 이익 확대 등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