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수 거래 전문 사이트인 트리디비(www.treedb.co.kr. 대표 박세범) 는 연말을 맞아 ‘2013년 조경수 실태조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조경수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전국적으로 생산되는 조경수분포도를 볼수 있고, 대량생산이 될 수종이나 품귀현상을 낼 수종을 예측함으로써 봄 식재전에 수종을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013년도에 판매하거나 구매한 조경수에 대한 실래가격 조사도 병행된다. 특히 조경수 실태조사를 근거로 묘목을 구매했다는 농장주들도 적지 않았고, 최근들어서는 학술적이나 국가정책에 대한 참고자료로 이용되고 있다고 트리디비측은 설명했다.
조경수실태조사의 DB가 수년간 축척이 되면 조경수생산에 관련된 예측이 가능해지고, 생산농가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조경수선정과 생산작업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조경가 입장에서 볼 때는 식재가능한 수종을 가늠할수 있어 합리적인 조경설계가 가능하다. 여기에 공급과잉을 조절할 수 있어 생산과 소비의 조화에 도움을 주는 측면이 있다.
트리디비측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자사 회원들의 재배기반, 유통상황, 시장성 전망, 애로사항의 각 항목을 조사, 2014년도의 경쟁력있는 조경수를 생산할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박세범 트리디비 대표는 "지난해 1400여분이 조경수 실태조사에 참여해 전국의 조경수 실태 조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이번 조사의 목적은 조경수를 발굴해 조경수 생산업의 매출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설문 참여 기간은 오는 31일까지다. 설문 참여 시간은 약 10분 가량 소요된다.
실태조사 결과는 오는 2014년 1월초 설문 참여 회원에게 먼저 공개 되고, 최종 결과는 3월 하순 모든 회원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실태조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트리디비(www.treedb.co.kr) 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문의: 인터넷 사업부 (02)571-7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