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흐지부지된 대형마트 가격전쟁- 강구귀 사회생활부 기자

입력 2013-07-22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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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의 가격 경쟁 바람이 흐지부지돼 버렸다. 홈플러스가 이마트를 겨냥한 ‘가격비교 차액보상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실제 소비자 이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마트는 홈플러스의 이같은 공세에 직접 대응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허인철 사장은 ‘1+1’ 등의 홍보 현수막을 매장에서 철거하는 등 ‘버리는 경영’으로 대형마트 규제에 내실 강화로 초점을 맞추는 모습이다.

물론 홈플러스의 지난달 월별 매출 신장률은 7.1%에 달했다. 같은 기간 이마트가 3.4%, 롯데마트가 3.2% 성장한 것을 고려하면 눈에 띄는 수치다. 지난 3월 홈플러스의 월별 매출 신장률은 마이너스 5.4%로 마이너스 3%대를 기록한 경쟁사 대비 가장 뒤처졌다.

문제는 홈플러스의 ‘가격비교 차액보상제’는 차액을 돌려받기 위한 절차가 까다롭고 차액을 돌려받더라도 매장을 재방문할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다른 형태의 상술일 뿐 소비자 실익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올 정도다. 5월 취임한 도성환 사장의 성과 만들기라는 지적도 이 때문이다.

홈플러스로부터 차액을 보상받기 위해서는 홈플러스 훼밀리카드 회원에 가입해야 하고 구매금액이 4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구매한 품목 가운데 이마트몰보다 오히려 저렴하게 구입한 물건이 있다면 그 차액만큼은 보상에서 제외시킨다.

반면 이마트는 매장 천장에 현란한 색깔로 주렁주렁 매달려 있던 ‘파격 세일’ ‘○○% 할인’ 등의 현수막을 내리고 있다. ‘1+1 행사’와 같은 증정품 증정 방식이 아닌 제조업체가 상자 안에 증정품을 넣어 납품하게 했다. 예년 같았으면 경쟁사의 도발에 ‘10원이라도 더 싸게’라는 전략을 펼쳤던 이마트가 내실을 꾀한 것이다.

끝을 알 수 없는 불황과 영업 규제는 대형마트의 가격전쟁 판도를 바꿨다. 대형마트의 경쟁 바람에 웃었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싼 게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누구를 탓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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