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업계 최초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 도입

입력 2013-07-18 18:0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PDA에서 스마트폰으로 플랫폼 전환…업무효율성 향상

SK E&S 산하 7개 도시가스사가 업계 최초로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했다.

SK E&S는 기존 PDA 기반 서비스 환경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최일선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현장 서비스 담당자들의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스마트폰 기반의 업무환경을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SK E&S는 지난 5월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하고 1400명의 현장 서비스 담당자 전원에게 스마트폰을 지급했다.

SK E&S가 개발한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은 각 도시가스 공급 세대를 돌며 검침과 각종 민원처리를 담당하는 현장 서비스 담당자들이 그 동안 PDA를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사항을 바탕으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안전점검, 검침, 계량기 교체, 민원 등 총 5가지 서비스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스마트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은 모든 개발 단계에 현장 서비스 담당자들이 참여해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다. 서비스 담당자들은 총 396건의 요구사항을 제시했으며 이중 322건이 실제 시스템 설계에 적용됐다.

SK E&S의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은 앱에 내장된 바코드 인식기능을 통해 방문세대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고, 검침 오입력 예방 프로그램이 구동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상 착오를 최소화했다. 또한, 전화와 사진 등 스마트폰의 기능을 활용해 배관이나 계량기 등 도시가스 공급시설의 안전관리 현황을 좀 더 면밀하게 확인할 수 있고,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졌다.

SK E&S는 스마트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가스 계량기 교체 시 세대 및 계량기 식별 오류 발생률이 기존의 30% 수준까지 감소했으며, 고객과 체결한 계약서의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의 20% 수준까지 줄어드는 등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SK E&S 관계자는 “앞으로 스마트폰 기기의 성능향상 및 교체주기와 연계해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연휴에도 이렇게 덥다고요?…10년간 추석 날씨 어땠나 [해시태그]
  • “축구장 280개 크기·4만명 근무 최첨단 오피스” 中 알리바바 본사 가보니 [新크로스보더 알리의 비밀]
  • 법원, ‘티메프’ 회생 개시 결정…“내달 10일까지 채권자 목록 제출해야”
  • 단독 직매입 키우는 ‘오늘의집’…물류센터 2000평 추가 확보
  • 최초의 ‘애플 AI폰’ 아이폰16 공개…‘AI 개척자’ 갤럭시 아성 흔들까
  • "통신 3사 평균요금, 알뜰폰보다 무려 3배 높아" [데이터클립]
  • 삼성 SK 롯데 바닥 신호?… 임원 잇따른 자사주 매입
  • 문체부 "김택규 회장, 횡령ㆍ배임 사태 책임 피하기 어려워"
  • 오늘의 상승종목

  • 09.1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479,000
    • +3.37%
    • 이더리움
    • 3,185,000
    • +1.05%
    • 비트코인 캐시
    • 439,000
    • +4.23%
    • 리플
    • 730
    • +1.11%
    • 솔라나
    • 182,700
    • +3.69%
    • 에이다
    • 464
    • -0.22%
    • 이오스
    • 663
    • +1.22%
    • 트론
    • 207
    • -0.48%
    • 스텔라루멘
    • 127
    • +2.42%
    • 비트코인에스브이
    • 66,250
    • +9.5%
    • 체인링크
    • 14,230
    • -2.4%
    • 샌드박스
    • 343
    • +0.8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