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유통업계, ‘고효율제품 보급 확산’ 맞손

입력 2013-07-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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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다양한 방법으로 판촉… 소비자의 고효율제품 이용 문화 확산 기대

정부가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과 손잡고 에너지 고효율제품 보급에 나선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 조사에 따르면 국내 유통업체들은 고효율제품 판매 존(Zone) 운영, 절전제품 할인 행사 등 주요 유통업체별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전자랜드는 고효율제품 전용 ‘에너지세이빙 존’ 및 ‘LED 새빛 존'을 운영하고 있고 매장 내 LED조명 교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롯데하이마트 역시 절전제품에 대한 기획홍보, POP 부착 등 정보제공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고효율 제품 기획전 등 자체 판촉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고효율제품 중심의 테마행사와 매장 구성도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나와, 11번가, 롯데닷컴 등 온라인 쇼핑몰도 고효율제품 보급에 나서고 있다. 기획전은 물론 제품 검색기능에 에너지효율등급 등을 추가해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코웨이, 동양매직 등 전기냉온수기 업체들도 절전형 제품을 신규 개발, 주력 모델로 활용하고 있다.

산업부는 이 같은 유통업체들의 활동을 지원키 위해 이날 팔레스호텔에서 가전제품 유통업체들과 ‘고효율 가전제품 보급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생산자와 소비자 중심으로 이뤄지던 고효율제품 보급정책에 매개자인 유통업체가 본격 참여하는 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유통업계는 별도의 고효율제품 및 LED조명 판매 존, 제품의 에너지효율 정보(절전금액 비교) 제공 등을 자율적으로 도입·운영하고 정부는 가전제품에 대한 등급별 소비전력(요금) 등 에너지효율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또한 우수판매점 및 유공자에 대해선 포상도 실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소비자의 고효율제품 이용 문화를 확산시키고 제조사의 에너지효율 기술개발과 성장을 유도, 고효율 가저제품 시장 확내는 물론 전력위기 극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부 채희봉 에너지절약추진단장은 "고효율 가전제품으로의 시장전환을 위한 지속적 협조를 당부하며 이를 위한 유통업계의 활동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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