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중국어 앱스토어 개장…중국 모바일기기시장 진출 임박?

입력 2013-05-07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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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기업 중 최초로 안드로이드 전용 중국 앱스토어 열어

세계 최대 온라인소매업체 아마존이 중국어 앱스토어를 개장했다고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아마존 대변인은 “중국어 앱스토어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 가동되는 응용프로그램(앱)을 제공할 것”이라며 “여기에는 중국 내 유명 소셜미디어와 게임 앱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미국 대기업 중 최초로 중국에서 안드로이드 전용 앱스토어를 여는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어 앱스토어는 아마존이 태블릿PC와 전자책 등 중국 모바일기기시장에 진출하려는 전조라고 풀이했다.

아마존은 최근 수개월간 중국 시장 진출 포석을 깔아놓고 있다는 평가다. 최근에 회사 최초로 중국 전용 온라인서점을 열었으며 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직 아마존은 킨들 태블릿PC나 전자책을 중국에서 팔고 있지 않지만 전문가들은 조만간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는 지난해 말 기준 중국 모바일기기 OS 점유율이 80% 이상에 달했으나 여전히 중국 내 많은 사용자가 구글플레이 접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이에 중국 사용자들은 현지 인터넷업체나 통신사가 운영하는 앱스토어를 이용해왔다.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구글플레이 접속이 어려운 것은 중국 정부가 구글 사이트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마존 앱스토어는 중국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할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차이나유니콤과 차이나텔레콤 등 대형 이동통신사는 물론 텐센트와 바이두 등 현지 메이저 정보·기술(IT)기업들이 모두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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