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고로 3기 9월 완공… 세계 10위권 제철소로 ‘우뚝’

입력 2013-04-29 13:4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현대차와 소재 혁신 토대 구축, 차량 경량화·고강도 경쟁 우위 점한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고로 1, 2기에 이어 고로 3기(사진 오른쪽)도 올 하반기 완공 및 가동을 앞두고 있다.(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의 고로 3기가 오는 9월 완공된다. 고로 1,2기에 이어 3기까지 본격 가동될 경우 현대제철은 총 2400만톤의 제강능력을 보유한 세계 10위권의 제철소로 부상한다.

현대제철은 오는 9월 당진제철소 고로 3기가 완공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지난 2006년 10월 민간기업 최초로 고로 1기 건설 첫 삽을 뜬 지 약 7년 만이다.

현대제철은 고로사업에 총 9조5000억원을 투입했으며 건설과 고로 운영 과정 전반에 걸쳐 20만명을 웃도는 고용창출 효과를 얻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철강, 화학 등 이종산업 간 기술협력이 긴밀하게 이뤄지는 등 ‘소재 전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기아차,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는 이미 혐업을 통해 강판 개발 및 부품 성형 기술 등 공동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왔다. 더불어 효율적 품질 회의체를 운영하며 미래 자동차 특성에 특화된 맞춤형 및 차세대 강판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용 강판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고로 1,2기가 본격 가동된 지난 2010년 이후 지난해까지 3년 만에 자동차용 강판 강종의 99%인 81개 강종을 최단 기간에 개발 성공했다.

한편, 유럽에서는 지난 2005년부터 폭스바겐, 볼보, 피아트 등 6개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철강-소재업체 등 총 38개 기관이 협력하는 ‘슈퍼라이트-카’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미국에서도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완성차 ‘빅3’가 AK스틸, 아르셀로미탈, 티센크룹 등 6개 철강업체와 협력하는 ‘오토-스틸 파트너십’이 추진돼 프론트 모듈 부문에서 30%의 경량화에 성공했다. 일본의 도요타는 신일본제철, 혼다와 JFE스틸도 뒤질세라 초고장력강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판매대금 지연·빼가기가 관행? 구영배 근자감이 火 자초 [제2의 티메프 사태 막자]
  • 에스파→염정아 이어 임영웅까지…이들이 '촌스러움'을 즐기는 이유 [이슈크래커]
  • 중고거래 판매자·구매자 모두 "안전결제 필요" [데이터클립]
  • 커지는 전기차 포비아…화재 보상 사각지대 해소는 '깜깜이'
  • 본업 흥한 셀트리온, ‘짐펜트라’ 싣고 성장 엔진 본격 가동
  • 청년 없으면 K-농업 없다…보금자리에서 꿈 펼쳐라 [K-푸드+ 10대 수출 전략산업⑤]
  • 'NEW' 피프티 피프티로 돌아온다…키나 포함 5인조로 9월 20일 전격 컴백
  • 음주 전동킥보드 혐의…BTS 슈가 "여지가 없는 제 책임, 머리 숙여 사과"
  • 오늘의 상승종목

  • 08.0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8,478,000
    • -2.35%
    • 이더리움
    • 3,341,000
    • -5.51%
    • 비트코인 캐시
    • 445,800
    • -1.81%
    • 리플
    • 868
    • +19.56%
    • 솔라나
    • 206,300
    • -0.48%
    • 에이다
    • 462
    • -2.53%
    • 이오스
    • 639
    • -2.89%
    • 트론
    • 177
    • +0.57%
    • 스텔라루멘
    • 145
    • +9.85%
    • 비트코인에스브이
    • 54,250
    • +1.21%
    • 체인링크
    • 13,590
    • -5.76%
    • 샌드박스
    • 339
    • -4.2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