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라인, 위챗등 모바일 메신저 들의 영향으로 이동통신사들이 6년간 30억 달러(약 3조2600억원)가량 손해를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8일 보고서를 통해 카카오톡·라인·아이메시지·위챗 등이 가입자를 끌어모으면서 2012∼2017년 이동통신사 수익 가운데 30억 달러 이상이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망을 직접 운영하지 않고 이통사가 깔아놓은 망을 이용해 사업을 벌인다고 해 ‘오버 더 톱(OTT)’ 사업자라 불리는 이들 메시징 업체들은 특히 한국과 미국 등 아시아·태평양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텐센트의 위챗이 가입자 3억명을 넘어섰고, 애플의 아이메시지가 2억5000만명, 라인이 1억명, 카카오톡이 약 8000만명 선이다.
SA는 다만 이들 OTT 사업자들이 이통사의 메시지 수익을 위협하면서도 정작 그 수익을 가로채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SA는 이들이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요금을 매기지 않아 메시지 수익은 사라지고, 대신 이들 업체는 가상 재화를 판매해 수익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