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 카드론 폭리 여전

입력 2012-12-07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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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들이 경영난을 이유로 금융 당국의 압박에도 높은 카드론 금리를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월 말 기준으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카드사들이 20%~28% 미만의 고금리를 적용하는 카드론 고객은 전체의 20~65%에 달했다.

카드론이란 카드사가 회원에게 신용도와 이용 실적에 맞춰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최근 금융 당국이 리볼빙 서비스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저신용 고객이 카드론으로 갈아탈 가능성이 커 카드사 간에 유치 경쟁이 일어난 상황이다.

20%~28% 미만의 고금리를 받는 카드론 회원 비중이 가장 많은 카드사는 현대카드로 65.89%에 달했다. 카드론 이용 고객 10명 중 6~7명이 20%가 넘는 금리를 부담하고 있다는 의미다.

KB국민카드도 이런 고금리를 전체의 46.74%에 매겼고 삼성카드(38.78%), 롯데카드(30.22%), 신한카드(20.17%), 하나SK카드(20.15%) 등이 뒤를 이었다.

탐욕 논란을 일으켰던 외국계은행인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은 카드론 금리가 모두 20% 미만이라 대조를 보였다.

26%~28% 미만의 초고금리를 매기는 카드사들도 적지 않았다.

현대카드는 전체 카드론 고객 16.73%에 초고금리를 적용했고 국민카드도 13.17%에 달했다. 신한카드(5.16%)와 하나SK카드(2.98%)도 이런 금리를 매기고 있었다.

한편 금융당국은 카드론 약관을 만들어 금리 인하요구권을 명시할 방침이라 조만간 고객의 인하 요구가 쏟아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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