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상, 자연조미료 시장 신경전

입력 2012-11-26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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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과 대상이 자연조미료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놓고 맞붙었다. 시장조사기관의 차이에 따라 1, 2위가 서로 달라져 신경전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대상이다. 대상 청정원은 26일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을 인용해 자사 맛선생의 9월 기준 시장점유율이 50.3%로 CJ제일제당의 산들애(49.7%)를 앞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CJ제일제당은 링크아즈텍 자료는 이마트 포스가 반영되지 않고 홈플러스의 경우 일부 매장의 수치를 전체로 산출한 추정치라며 객관성을 의심했다. 닐슨코리아 기준으로는 CJ제일제당의 산들애가 56.3%, 대상 청정원이 맛선생 43.2%로 CJ제일제당이 13.1%포인트 앞섰다.

CJ제일제당측은 판매량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을 본다는 것은 대형마트에서의 할인행사를 통해 단기적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시장의 변화로 해석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대상 관계자는 “CJ측에서 주장하는 자료는 선물세트가 포함돼 실질 시장을 반영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대형마트 할인행사는 통상적인 마케팅 경쟁의 일환이다”고 말했다.

조미료 시장은 화학조미료 시장과 천연(자연) 조미료 시장으로 나뉜다. 화학조미료는 CJ제일제당과 대상이 각각 다시다와 감치미로 맞서고 있다. 천연조미료는 산들애와 맛선생 브랜드로 경쟁하고 있다. 화학조미료 시장 규모는 연간 1238억원규모(2011년 닐슨 기준)며 천연조미료 시장은 229억원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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