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롯데주류, 우리술 세계화…日 '막걸리 열풍' 주도

입력 2012-05-18 16:0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롯데주류는 전 세계 40여 개국에 ‘경월그린’, ‘처음처럼’, ‘Ku소주’ 등 소주 제품을 비롯해 ‘백화수복’과 ‘청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류 제품들을 수출하면서 우리 술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롯데주류가 지난해 초부터 일본에 수출하기 시작한 막걸리는 △롯데주류의 수출노하우 △생막걸리 맛을 내는 서울탁주의 장기보존 특허기술 △현지인 특성에 맞춘 상품개발 △한류스타 마케팅 등이 잘 어우러져 작년 한 해 동안 150만상자(350㎖ * 24입 기준)의 ‘서울 막걸리’를 수출했다.

롯데주류가 1년 동안 수출한 막걸리의 양은 총 1만2600㎘로 350㎖ 캔 막걸리를 기준으로 환산했을 경우 3600만개 정도이며 이 수출량은 지난해 목표를 2배 이상 초과한 기대 이상의 수치다.

롯데주류와 서울탁주는 개발 단계부터 현지인의 입맛을 고려해 단맛과 탄산을 강화한 알코올 도수 6%의 ‘서울 막걸리’를 개발해 수출 초기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2011년 4월부터 기존 페트병 막걸리 외에 구매와 휴대가 용이한 350㎖ 캔 막걸리를 개발해 현지시장 공략을 강화했다.

올해 3월부터는 ‘서울 막걸리’가 일본에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점에 착안, 알코올 함량이 낮고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일본 여성들의 취향에 맞춰 기존 제품보다 도수를 반으로 줄인 알코올 도수 3%의 캔 막걸리(350㎖)를 수출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 1ℓ 페트 제품과 350㎖ 캔 막걸리 등을 판매 중인 롯데주류와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올해도 한국 막걸리의 지속적인 인기가 예상됨에 따라 기존 제품의 공격적 마케팅 활동 외에 다양한 상품 개발 등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판매대금 지연·빼가기가 관행? 구영배 근자감이 火 자초 [제2의 티메프 사태 막자]
  • 에스파→염정아 이어 임영웅까지…이들이 '촌스러움'을 즐기는 이유 [이슈크래커]
  • 중고거래 판매자·구매자 모두 "안전결제 필요" [데이터클립]
  • 커지는 전기차 포비아…화재 보상 사각지대 해소는 '깜깜이'
  • 본업 흥한 셀트리온, ‘짐펜트라’ 싣고 성장 엔진 본격 가동
  • 청년 없으면 K-농업 없다…보금자리에서 꿈 펼쳐라 [K-푸드+ 10대 수출 전략산업⑤]
  • 박태준, 58㎏급 '금빛 발차기'…16년 만에 남자 태권도 우승 [파리올림픽]
  • 슈가 '음주 스쿠터' CCTV 공개되자…빅히트 "사안 축소 아냐" 재차 해명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9,366,000
    • -1.1%
    • 이더리움
    • 3,399,000
    • -2.97%
    • 비트코인 캐시
    • 453,300
    • +0.89%
    • 리플
    • 840
    • +16.67%
    • 솔라나
    • 210,300
    • +2.29%
    • 에이다
    • 466
    • -1.27%
    • 이오스
    • 643
    • -2.43%
    • 트론
    • 178
    • +0.56%
    • 스텔라루멘
    • 142
    • +7.58%
    • 비트코인에스브이
    • 55,100
    • +3.47%
    • 체인링크
    • 13,680
    • -4.74%
    • 샌드박스
    • 342
    • -2.2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