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조기교육, 자녀 뇌 발달 저해 초래"

입력 2011-05-24 09:07 수정 2011-05-24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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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과도한 조기교육은 뇌 발달 저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유헌 서울대 의대교수는 24일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사교육 없이 우리아이 키우기'를 주제로 여는 포럼에 앞서 미리 공개한 주제발표문에서 "인간의 뇌는 단계별로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교수의 발표문에 따르면 특정한 뇌기능은 특정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발달하며, 적절한 자극은 뇌기능 발달을 돕지만 과도하고 장기적인 자극은 뇌기능을 오히려 손상시킨다는 것.

즉, 만 0∼3세 아이에 대해서는 감정과 정서 발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고 만 3∼6세에 대해서는 인간성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며 만 6∼12세에 대해서는 언어교육을 해도 된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김희삼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 김홍원 한국교육개발원(KEDI) 교과교실제 연구지원센터 소장도 참석해 각각 '왜 사교육보다 자기주도 학습이 중요한가', '방과후학교의 학교교육보충 및 사교육절감효과'를 주제로 발표하고, 학부모 최승연 씨가 '사교육없이 자녀 교육하기' 사례도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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