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현대건설을 포기하라

입력 2010-12-21 10:51 수정 2010-12-21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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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M&A 꼬인 매듭 풀려면(중)...소송장기화땐 모두 손해 경제에도 악영향

현대그룹은 더 이상 현대건설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채권단이 20일 현대그룹의 현대건설 인수 우선협상대상 자격을 박탈한 이상 모양좋게 포기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게 중론이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 명분으로 △그룹 경영권 안정 △시너지 효과를 통한 그룹 장기 발전 △현대가 적통 계승을 내세웠다.

그러나 그동안 M&A 추진 과정에서 보여준 현대그룹의 행보는 과연 그럴 자격이 있는 지 의구심이 들 정도였다.

무조건 인수하고 보자는 무리수에서 제시한 턱없이 높은 가격, 이에 따른 석연치 못한 자금 조달, 신뢰가 가지 않은 현대건설 장기 발전 비전 등은 시장의 신뢰를 얻는 데 실패했다. 채권단이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박탈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현대그룹은 지금 이 시점에서 현대건설을 포기하지 않으면 명분도 실리도 모두 잃게 된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대신 그룹경영권 안정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현대건설 인수를 통한 경영권 안정은 이미 물건너 간 꼴이기 때문이다. 채권단이 현대자동차그룹을 설득해 경영권을 안정시켜주겠다는 타협안을 내놓은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현대차그룹도 현대그룹이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독자 생존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두 당사자는 그동안의 갈등을 풀고, ‘양보와 설득’을 통해 실리를 얻는 게 옳다. 기업의 존재 가치는 명분이 아니라 실리 아닌가.

현대그룹은 이제 경영권 안정을 확보하고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업종전문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장기 전략을 마련하는 게 순리다.

특히 현대가의 적통 계승은 말로만 하는 게 아니다. 이 시점에서 적통계승의 명분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현실을 직시하는 현명함이 더 중요하다.

현대그룹이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안은 또 있다. 바로 법정싸움이다. 당장 시간을 벌 수는 있지만, 그로인한 국가적 손실이 만만치 않다.

법정 소송으로 인해 현대건설 매각작업이 장기화 될 경우 국가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현대그룹, 현대차그룹, 현대건설 등 모든 주체들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

법에 의존하기 보다는 실리를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현대그룹 입장에서는 억울하다는 피해의식을 가질 수도 있고, 그룹 존폐 문제가 걸릴 정도로 위기의식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럴 수록 냉정하고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현대건설 노조도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매각작업이 원점으로 돌아가면 국내경제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하고 채권단이 조속히 매각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현대건설 매각이 원활하게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채권단과 현대그룹의 입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그룹은 현대건설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그룹 경영을 재정비해야 하며 채권단도 이해당사자들과 여론을 모두 납득시킬 수 있는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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