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업계, '설 대목잡기' 본격화

입력 2010-01-31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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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회복 기대감 속 30% 이상 판매 증가 예상

백화점 업계가 본격적인 설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하면서 '설 대목잡기'에 나섰다.

특히 최근 들어 경기회복세와 기업고객들의 구매 증가 등으로 지난해에 비해 30% 이상 설 선물세트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 설 선물세트 판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총 80만여 세트를 준비했지만 지난 8일부터 진행된 예약판매가 전년대비 35.8% 신장하는 등 설 선물세트 매출이 두 자릿수 이상 늘 것으로 예상하고 추가 물량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설에도 냉장 한우 선물세트의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작년 설보다 물량을 15% 이상 늘렸으며, 막걸리 예약판매도 예상수준대비 3배 이상 증가해 협력사에게 추가물량을 요청한 상태이다.

현대백화점은 설 선물 예약판매가 호조에 힘입어 설 선물세트 물량을 품목별로 10∼30%가량 늘리기로 했다.

특히 매출 증가율이 높은 한우세트는 기존 6만2000세트에서 7만5000세트로 20%, 홍삼 등 건강식품은 기존 10만 세트에서 13만 세트로 30%가량 물량을 늘렸다.

신세계도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20%가량 늘려 총 30만 개를 준비했다. 예약 판매 기간에 인기가 좋았던 청과, 정육, 건강식품 등은 애초 준비했던 물량보다 35% 늘리기로 했다.

특히 백화점 업계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린 기업들이 많아 기업고객잡기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는 롯데닷컴, 롯데아이몰 등 계열사들의 유통 채널을 최대한 활용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쇼핑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우선 기업 고객을 전문적으로 상대하는 법인영업팀의 인원을 10여 명 보강, 점포별 선물상담팀과 함께 현물 판매도 맡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도 기업들의 선물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하고 고객의 시간절약을 돕는 서비스를 강화했다.

우선 고객이 신속히 선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선물 상담 컨시어즈'를 마련, 어떤 선물을 골라야 할지 막막한 고객에게 식품바이어나 영업담당 근무 경력이 2∼10년 이상 된 직원들이 선물 구매요령 등에 관해 친절하게 상담을 해준다.

신세계백화점은 고객서비스팀의 '스마일 아카데미'를 통해 직원들의 기본적인 서비스 소양은 물론, 미소 교육, 선물 포장법 등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다.

선물을 받은 고객에게는 배송 후 전화를 걸어 신선도 이상과 적시배송 등을 확인해 고객불만을 최소화한다.

또한 포장 코너의 사원 교육을 작년보다 2배 이상 늘려 상품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포장하는 기술을 반복 교육한다.

한편 백화점 업계는 롯데와 신세계 등은 설 연휴 기간 중 14∼15일 이틀 동안 휴뮤를 할 계획이며, 현대백화점도 같은 날 휴무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AK플라자는 구로와 수원, 분당, 평택 등 4개 점포가 다음 달 14일만 휴무하고 나머지 연휴 기간에는 영업을 계속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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