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신한카드 이재우 사장은 서울 중구 소재 태평로클럽에서 열린 통합 2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사장은 "신한카드는 지난 2007년 법인통합 이후 HR제도 및 전산에 대한 통합 및 지속적인 감성통합을 깔끔하게 마무리했다"며 "2년간 중복구좌, 저수익자산, 유동성·리스크 자산 등을 정리하면서 영업성과를 거뒀고 안정화된 경영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특히 이 사장은 업계 1등 기업로써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완성한 만큼 소프트(Soft)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마켓 리더십 구축을 강조, 영업 채널 확대와 더불어 신상품, 조직문화, 직원 역량, 브랜드 파워 등이 신한카드의 경영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이 사장은 신한금융그룹의 강점을 살려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신(新)금융복합상품을 오는 10월1일 출시한다고 소개했다.
출시될 신상품은 고객들이 신용카드 포인트를 은행의 예·적금 및 증권의 펀드 불입, 생명의 보험료 결제 등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돼 고객의 자산 증대 수단으로도 활용되는 등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시장을 선도할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 사장은 "이번 신상품은 신한금융지주가 TF팀을 구성해 작업한 결과로 은행 대출이자, 환전수수료 등에 활용될 것"이라며 "카드 포인트 활용에 대한 고객들의 이해도가 높은 만큼 고객 욕구를 보완하는 작업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장은 포화 단계에 접어든 카드 시장에서 신한카드가 성장하기 위한 신성장 사업에 대해 카드시장은 포화시장이 틀림없지만 아직도 성장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개인 소비를 기준으로 50%만 카드결제를 하는 만큼 저결제나 미결제 시장을 개척한다면 향후 성장 가능성은 남아 있다"며 "여기에 정부 정책 사업의 카드사업까지 더한다면 발전 가능성은 남아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또 이 사장은 MVNO(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와 관련 관련법도 통과하지 않은 만큼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MVNO는 기존 통신사업자로부터 망의 일부를 빌리는 것으로 비씨카드 등 일부 대형 신용카드사들이 이동통신사업에 진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