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티드카’ 두고 미·중 갈등 본격화…국내 車 업계 우려는?

입력 2024-09-24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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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3일 중국산 ‘커넥티드카’ 관련 규제안 마련
중국 “차별적 조치에 반대한다”며 공개적 반발해
현대차·기아 영향 적을 듯…부품업계 대응 마련 필요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미국이 중국산 ‘커넥티드카’에 대한 규제안을 마련하며 자동차 산업을 두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이 산업 규제를 통해 중국산 소프트웨어(SW)와 부품 등에 대한 규제에 나서는 만큼 현대자동차·기아를 포함한 국내 자동차 업계도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정부가 차량 자율주행·통신 기능에 중국·러시아산 소프트웨어와 부품을 쓰는 커넥티드카의 판매를 금지하는 규정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회의를 개최했다. 미국의 새 규정안이 국내 업계에 끼칠 영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커넥티드카는 무선 네트워크로 주변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내비게이션,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이다. 사실상 최근 출시되는 모든 차량은 커넥티드카라고 부를 수 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23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이나 러시아와 충분한 관련성이 있는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커넥티드카에 대해 미국에서의 판매·수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프트웨어는 2027년부터 규제가 적용되며 2030년형부터는 커넥티드 기능 관련 부품까지 규제 대상이 확대된다.

그동안 미국 정부는 중국산 부품을 사용한 커넥티드카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수입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방안이 구체적인 규제안으로 마련된 것이다.

규제안이 발표된 날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이 국가 안보 개념을 일반화하고, 중국 기업 및 제품에 차별적 조치를 위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미국이 시장 원칙을 존중하고, 중국 기업에 개방·공평·투명·비차별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기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마련한 규제안에 대해 중국이 공식적으로 반발한 모양새다.

자동차 업계는 미국의 규제안이 국내에 끼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구체적인 규제 대상을 확대 해석해 국내 기업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다.

다행인 점은 이번 규제안이 현대차·기아에 당장 큰 피해를 끼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차량용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기능 등 미래형 자동차 관련 기술들을 꾸준히 자체 개발해왔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2016년부터 자체 개발한 차량용 운영체제(OS)인 ‘ccOS’를 2022년부터 전 차종에 적용했다. 또한 해킹 우려가 있는 장비, 센서 등에 대해서는 중국산 부품을 활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현대차·기아 외에도 국내 완성차 업체가 금지된 국가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아울러 한국 업체들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되는 부품 관련 규제 시행 시점이 2030년경으로 정해지는 등 유예 기간이 주어진 것은 물론 규제 범위가 당초 예상보다 축소돼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2차·3차 협력사 등 일부 부품 기업의 경우 중국산 부품을 활용하거나 사이버보안 기술을 갖추지 못하는 등 충분한 대응 역량을 갖추지 못했다. 이들 업체의 공급망 조정, 관련 인력 확보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한국자동차연구원도 지난달 ‘미국의 중국산 커넥티드카 사이버보안 규제 영향’ 보고서를 통해 부품기업에서 관련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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