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덕에 웃음’ 11번가, 오픈마켓 부문 6개월 연속 흑자

입력 2024-09-24 10:55 수정 2024-09-24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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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 사업 실적 개선세… 정산지연 사태 이후 고객 늘어

▲11번가 로고 (사진제공=11번가)
▲11번가 로고 (사진제공=11번가)

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오픈마켓 부문에서 6개월(3~8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11번가는 8월 오픈마켓 부문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올해 1~8월 오픈마켓 부문 누적 영업이익을 지난해보다 150억 원 이상 개선했다고 24일 밝혔다. 리테일(직매입) 사업을 포함한 11번가 전사 기준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0억 원 이상 개선했다.

11번가는 티메프(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가 한창이었던 8월 소상공인 판매자(셀러) 활동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판매자들의 자금회전을 위해 ‘안심 정산’을 지난달 새로 선보이고, 피해 판매자를 돕는 기획전을 실시했다.

매출 1000만 원에 도달할 때까지 수수료 0%를 적용하는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오리지널 셀러’의 경우, 정산지연 사태가 발생한 7~8월 참여 판매자들의 월평균 결제거래액이 올해 1~6월 월평균 대비 45% 이상 증가했다.

정산 피해가 있었지만, 고객과의 배송 약속을 지켜 화제가 된 기업을 모아 진행한 ‘착한기업’ 기획전은 고객의 호응을 얻었다. 참여 판매자들의 거래액이 평균 2배, 최대 100배 넘게 늘었다.

11번가 고객 수는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8월 11번가 신규 가입자 수는 정산지연 사태 발생 직전인 6월과 비교해 23% 증가했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1번가의 8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6월 대비 약 10만 명 늘어난 770만 명으로 집계돼 업계 2위 자리를 지켰다.

11번가 관계자는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하고 판매자 및 고객과의 신뢰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해 오픈마켓 사업에서 흑자 기조를 만들고 있다”라며 “남은 하반기 ‘클럽형 멤버십’ 활성화와 ‘패밀리결제’ 등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을 확보하고 판매자 동반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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