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철강 본원의 경쟁력 강화 [뉴테크]

입력 2024-09-24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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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세아제강 탄소저감 후판 공동평가 모습.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세아제강 탄소저감 후판 공동평가 모습. (사진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철강 본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와 함께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26일 세아제강과 협업을 통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용 탄소 저감 후판 및 강관 구조물을 제작, 평가하고 해당 소재의 적합성을 확인했다.

현대제철이 국내 최초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통해 생산한 항복강도 355메가파스칼(MPa)급 해상풍력용 후판을, 세아제강이 강관으로 가공해 조관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기존 고로재 제품과 동등한 품질을 갖춰 합격 판정을 받았다.

이번에 시험생산 및 조관평가에 성공한 탄소 저감 후판은 직접환원철(DRI) 및 철스크랩(고철)을 원료로 전기로에서 만든 쇳물과 고로에서 만든 쇳물을 혼합하는 제조방식을 통해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였다. 현대제철 자체 기준으로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산정한 결과 2021년 생산한 후판 대비 약 12%의 탄소배출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과학기술청 산하 연구센터인 ARTC(Advanced Remanufacturing and Technology Center)와 함께 비전 인공지능(Vision AI) 기술개발 협력을 추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양사는 7월 싱가포르 ARTC 본사에서 싱가포르 개방형 혁신 시스템 기반의 AI 기술개발 협력을 위해 NDA(비밀유지계약)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현대제철은 제품 표면 결함 파악 등에 적용 가능한 AI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철강 제조공정의 혁신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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