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친환경차 정책 흔들리나....이탈리아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목표 재검토해야”

입력 2024-09-08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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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장관들, EU 계획 반기
“이념에 의해 결정된 터무니없는 조치”
“유럽 산업 침체 고려한 현실적 방안 필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내연기관 자동차가 배기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독일)/AP뉴시스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내연기관 자동차가 배기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독일)/AP뉴시스

유럽연합(EU)의 친환경차 정책이 흔들리고 있다. 이탈리아가 2035년부터 신형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EU의 계획에 반기를 들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질베르토 피케토 프라틴 이탈리아 환경에너지안보부 장관은 체르노빌에서 열린 암브로세티 포럼에서 “2035년부터 신형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EU의 정책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정책을 ‘터무니없는 조치’라고 부르며 이념적 비전으로 결정됐다고 비판했다.

아돌포 우르소 이탈리아 산업장관도 반대 물결에 동참했다. 그는 “자동차 산업의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유럽 산업이 붕괴하지 않을 명확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럽에는 실용적인 비전이 필요하고, 이념적 비전은 실패했음을 인정해야 한다”며 11월 출범 예정인 차기 EU 집행위원회(EC)에 2025년 초까지 계획 검토를 촉구했다.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부총리가 이끄는 연립정당 ‘동맹(Lega)’도 성명을 내고 조르지아 멜로니 총리에게 해당 정책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탈리아 당국은 전기자동차 개발 및 생산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유럽 자동차 산업을 고려한 현실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탈리아 정부의 반대 배경에는 유럽 자동차 산업의 침체가 있다. 유럽에서는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현지 기업들이 위기에 직면했다. 이탈리아에서는 스텔란티스의 판매 감소로 감원 조치가 이뤄졌으며, 독일 기업 폭스바겐은 87년 역사상 처음으로 자국 공장 폐쇄를 검토하고 있다.

루카 드 메오 르노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유럽 자동차 기업들이 EU의 정책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최대 150억 유로(약 22조2735억 원)의 벌금을 물게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해 3월 EU는 2035년부터 신형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에 최종 합의했다. 신규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제한하면서, 사실상 휘발유ㆍ디젤 등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했다. 해당 법안은 각 회원국에 효력이 발생하며 반대ㆍ기권 국가들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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