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보험 비교·추천에 네이버 '갑질' 논란…"高수수료 요구"

입력 2024-07-17 16:34 수정 2024-07-18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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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해외여행자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 대형사 상품 빠져

▲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제공=네이버)

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와 관련해 네이버가 보험사들에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보다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면서 잡음이 커지고 있다.

17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네이버의 해외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18일부터 본격 가동한다. 이 서비스에는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등 6개사만 참여한다.

대형사인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은 서비스 출시에서 제외됐다.

네이버가 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높은 수수료를 요구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네이버는 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보험사들에 매출액(보험료)의 9% 수준을 수수료를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앞서 플랫폼의 보험상품 취급 시범운영 세부 방안을 발표하면서 단기보험에 대해서는 수수료 수준을 대면 모집 수수료 대비 33% 이내로 제한하게 했다.

단기보험인 해외여행자보험은 해당 규제를 맞춰야 하지만 네이버는 수수료율이 낮다는 이유로 보험사에 예정일 입점을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험사가 플랫폼에 내는 수수료가 많아질수록 소비자에게는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네이버가 요구하는 수수료를 충족하기 위해 보험사가 보험료를 상향하면 결국 해당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된다는 것이다.

네이버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보험료의 10%를 환급해주는 등의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이 같은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료의 9% 수준을 네이버에 지급하면 규제를 어길뿐더러 고객에게도 부담이 전가된다"며 "애초 혁신금융을 위해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작된 서비스가 플랫폼 싸움터로 전락했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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