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와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 전 세계 TV 시장도 수요 부진 속에 어려운 시절을 보내는 중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제품 자체 경쟁력뿐만 아니라 콘텐츠 사업 확대를 통해 돌파구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17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TV 출하량은 작년보다 2.1% 감소한 1억9700만대로 전망된다. 특히 전통적인 TV 성수기인 4분기 출하량 전망치는 5455만대로 작년 4분기보다 1.7% 줄었다. 4분기 출하량과 그 증감률 모두 10년 만에 최저치다.
올해 세계 TV 시장 1위 삼성전자의 TV 출하량은 작년보다 9.8% 감소한 3630만대, LG전자의 TV 출하량은 7.4% 감소한 2291만대로 각각 추산됐다.
트렌드포스는 내년 TV 수요도 불투명하다고 진단했다. 다만 파리 올림픽과 유로 2024 등에 힘입어 전 세계 TV 출하량이 올해보다는 소폭(0.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트렌드포스는 "팬데믹 완화 이후 2022년과 2023년 모두 4분기 TV 출하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며 "이는 소비자 습관 변화와 경제적 불확실성이 출하량 성장을 제한하는 가운데 TV 수요가 조기에 고갈됐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올해 유럽과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하락에도 고금리 환경이 소비자 예산을 제한하고, 중국 부동산 버블도 TV 수요를 억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TV 수요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LG전자에서 TV 사업을 하는 HE사업본부는 올해 4분기에 적자로 돌아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번 4분기에 적자로 전환하면 작년 2분기부터 3개 분기 연속 적자를 낸 이후 1년 만이다.
이정희 LG전자 HE경영관리담당 상무는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TV는 소비자 소득 증감에 따른 민감도가 높은 제품"이라며 "프리미엄 제품도 경기 둔화의 영향을 받고 있어 올레드 TV 판매실적도 전년 대비 역성장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TV 시장 성장세가 둔화하는 가운데 업계는 TV 플랫폼 사업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삼성전자는 월 구독료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인 패스트(FAST)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14일부터 '삼성 TV 플러스' 이용자가 보고 싶은 영화를 언제든 즐길 수 있도록 영화 VOD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KT 알파와 협업해 연말까지 150여 개 VOD 콘텐츠를 차례로 늘리고, 내년에는 1000여 개까지 확대한다.
LG전자도 제품 중심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패스트 서비스인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 원 이상을 투자하고, 외부 TV 브랜드에도 웹OS 플랫폼 공급을 늘릴 방침이다.
시장조사 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2019년 2억 달러(약 2700억 원)에 불과했던 글로벌 패스트 시장은 올해 63억 달러(약 8조3000억 원)까지 성장했고, 2027년에는 120억 달러(약 15조800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OTT 시장을 포함해 패스트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어서 플랫폼 경쟁이 곧 제품 판매로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TV 제조사 같은 경우 자체 플랫폼을 확대하면서 자사 제품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