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537억 투입해 자동화 항만 기술개발 '속도'

입력 2022-04-26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운송시스템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정부가 국내 자동화항만 도입을 위해 기술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 운송시스템과 타이어형 크레인 자동화 및 안전모듈 등 2개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글로벌 물류대란이 발생하면서 화물을 보다 효율적이고 24시간 동안 중단 없이 처리할 수 있는 자동화항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부산항과 인천항 일부에만 자동화 장비들이 도입돼 있다. 항만에서 이뤄지는 전체 물류 처리 과정을 완전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국내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해수부는 총 537억 원을 투입해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 운송시스템과 타이어형 항만 크레인 적용 자동화 안전모듈 개발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은 이날 주관 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된 토탈소프트뱅크, 에스엠에이치와 국가연구개발사업 협약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착수한다.

▲타이어형 항만크레인 적용 자동화 및 안전모듈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타이어형 항만크레인 적용 자동화 및 안전모듈 개념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자율협력주행기반 화물 운송시스템이 도입되면 부산항 신항 등에서 운영하는 컨테이너 부두의 화물 운반 차량이 자율협력주행 기반으로 전환된다.

타이어형 항만 크레인 적용 자동화 안전모듈이 개발돼 현장에 배치되면 평택항, 울산항 등 중소형 항만에서 주로 사용되는 타이어형 항만 크레인을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기술적인 기반이 마련된다.

해수부는 앞서 스마트 컨테이너, 터미널 간 환적화물 자동운송시스템 등 자동화항만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국내 자동화항만기술을 실증할 수 있도록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도 구축하고 있다.

김창균 해수부 항만국장은 “앞으로도 국내에 자동화항만을 더 신속하게 도입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강철원 사육사, 푸바오 만나러 중국행…팬 카메라에 포착
  • '나솔사계' 20기 정숙♥영호, 이별 후 재회…"새벽 4시까지 기다려, 35조항 납득"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현대차, 하반기 ‘킹산직·연구직’ 신규 채용 나선다
  • 경찰 "시청역 사고 전 CCTV에 부부 다투는 모습 없어"
  • 푸틴 “트럼프 ‘종전계획’ 발언,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중”
  • “고액연봉도 필요 없다” 워라벨 찾아 금융사 짐싸고 나오는 MZ들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8,191,000
    • -6.11%
    • 이더리움
    • 4,123,000
    • -9.21%
    • 비트코인 캐시
    • 426,100
    • -16.45%
    • 리플
    • 579
    • -10.65%
    • 솔라나
    • 181,400
    • -5.08%
    • 에이다
    • 477
    • -13.9%
    • 이오스
    • 656
    • -15.03%
    • 트론
    • 176
    • -3.3%
    • 스텔라루멘
    • 114
    • -10.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48,390
    • -15.11%
    • 체인링크
    • 16,530
    • -12.07%
    • 샌드박스
    • 369
    • -13.9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