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기아 1월 중국 판매 전년비 각각 43%ㆍ18% 감소

입력 2022-02-16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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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부족에 현지 브랜드 위축
현대차ㆍ기아 시장 점유율 2.1%

▲중국 동부 상하이 항구에서 유럽 수출을 앞둔 상하이자동차그룹의 신차들이 줄지어 있다.  (상하이/신화뉴시스)
▲중국 동부 상하이 항구에서 유럽 수출을 앞둔 상하이자동차그룹의 신차들이 줄지어 있다. (상하이/신화뉴시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의 1월 신차 판매가 전년 대비 5% 수준 감소했다. 이 기간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도 각각 43%와 18% 감소했다.

16일 중국승용차연석회의(CPCA)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내 승용차 소매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 감소한 209만2000대에 머물렀다. 이 기간 상용차 소매 판매는 무려 13% 줄어든 2만 대에 그쳤다. 승용과 상용의 합산 판매는 지난해 1월보다 5% 감소한 211만2000대에 그쳤다.

이 기간 현대차와 기아의 중국 판매는 시장 평균 하락치를 넘어섰다.

현대차의 1월 소매판매는 전년 대비 43% 감소한 3만1000대, 기아는 18% 줄어든 1만4000대에 머물렀다.

양사 모두 시장 평균치를 넘어서는 내림세를 보이면서 시장 점유율도 감소했다. 현대차의 점유율은 전년 대비 -1.0%p 감소한 1.5%, 기아는 0.2%p 줄어든 0.6%에 머물렀다. 양사의 합산 점유율도 전년 동월 대비 -1.2%p 감소해 2.1%에 그쳤다.

전체 자동차 시장은 위축된 반면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차 판매는 증가했다.

전기차 소매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33% 증가한 34만7000대를 나타내며 빠른 성장을 보였다. 판매 비중 역시 9.8%p 늘어난 16.6%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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