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 수소 수입 물류허브로 조성

입력 2021-08-26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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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항 그린 수소 물류허브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울산항 전경. (사진제공=울산광역시)
▲울산항 전경. (사진제공=울산광역시)
울산항이 수소 수입을 위한 물류허브로 조성된다.

해양수산부는 울산항에 해외 그린수소 공급망 및 물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6일 관련 공공기관‧기업과 온라인으로 ‘울산항 그린수소 물류허브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울산항만공사, 한국동서발전, 롯데정밀화학, SK가스, 현대글로비스가 참여했다.

정부는 앞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 문제를 해결하고 화석연료보다 경쟁력 있는 수소 가격을 달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해외수소 생산기지를 구축, 수소를 수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6월에는 민관합동 ‘그린 수소 해외사업단’을 출범했다.

울산항은 지난해 기준 국내 유류 화물(석유, LNG 등) 총 물동량 4억4915만 톤 중 34%인 1억5315만 톤을 처리한 국내 제1의 에너지 수출입 관문이자 액체화물 처리도 세계 4위 수준인 동북아 에너지 허브 항만이다.

특히 울산항은 액체 형태로 수입되는 에너지 화물을 처리하기 위한 인프라가 집약돼 있을 뿐만 아니라 반경 10㎞ 이내에 울산석유화학단지, 국가산업단지, 울산광역시 도심 등 수소 수요처가 있어 수소 물류 허브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앞으로 △울산항 내 수소 전용 항만인프라 확보 및 구축 △수소 탱크터미널 건설‧운영 △가격 경쟁력이 있는 해외 판매처 확보 △울산항 배후 수소 수요처 대상 수소 유통 및 관련 유통망 확대 △해외 그린수소 수입을 위한 실증 사업 등을 추진한다.

김창균 해수부 항만국장은 “업무협약을 통해 동북아 에너지 허브인 울산항에서 수소경제 시대를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며 “2050 국가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항만분야에서도 관련 제도 기반을 조성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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