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량 26%ㆍ광고 시청시간 10% 늘어”

입력 2021-05-03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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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진제공=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7월부터 지상파에 중간광고가 도입되면 중간광고량이 26%, 시청자가 광고를 보는 시간도 10%가량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3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KBS2와 MBC의 주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중간광고가 공식 도입되면 기존 유사 중간광고인 프리미엄CM(PCM)에 비해 중간광고 용량이 평균 26% 증가한다고 밝혔다. 사별 증가율은 KBS2 23%, MBC 31%로 예상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서 지난달 27일 제18회 국무회의에서 방송사업자 구분 없이 중간광고를 허용하고 분야별 편성규제를 완화하는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방송사업자 간 구분 없이 기존의 유료방송과 동일한 시간ㆍ횟수로 방송 매체 전반에 중간광고를 허용한다. 1회당 1분 이내로 45분 이상은 1회, 60분 이상은 2회, 이후 30분당 1회 추가해 최대 6회까지 중간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광고 총량은 편성시간당 최대 20%, 일평균 17%이고 가상ㆍ간접광고 시간은 7%로 동일하게 규정했다.

이에 따라 MBC ‘나 혼자 산다’는 현재 통상 120초의 PCM이 편성되지만, 7월부터는 60초씩 3회의 중간광고가 총 180초 편성될 수 있게 된다.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현재 평균 90초 편성되던 PCM 대신 최대 180초의 중간광고가 도입될 수 있다.

코바코는 지금까지 주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PCM을 운용했으나 앞으로는 45분 이상 대부분 프로그램에도 중간광고를 운용할 수 있어 시청자가 광고를 시청하는 시간도 현재 PCM과 비교해 9.5%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중간광고 1회 용량이 60초로, PCM의 90~120초보다 줄어드는 데다 극 몰입도가 높을 때 광고가 편성될 수 있어 시청자의 광고 회피 현상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해서다. 현재 PCM을 위한 분리 편성에 따르는 프로그램 종료 타이틀 및 등급 고지가 없어지는 것도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중간광고 편성에 따라 KBS2와 MBC의 광고 시청률은 평균 17% 높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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