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메가박스 이어…롯데시네마도 ‘관람료 1000원’ 올린다

입력 2020-11-20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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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시네마 수퍼플렉스G 내부 모습. (출처=롯데시네마 홈페이지 캡처)
▲롯데시네마 수퍼플렉스G 내부 모습. (출처=롯데시네마 홈페이지 캡처)

CGV와 메가박스에 이어 롯데시네마도 영화 관람료를 인상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영악화가 이어지자 자구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롯데컬처웍스는 “12월 2일부터 롯데시네마의 영화 관람료를 인상한다”고 20일 밝혔다.

성인 기준으로 7000원~1만2000원이었던 영화 관람료를 8000원~1만3000원으로 각 1000원씩 올리는 셈이다.

다만 극장 맨 앞줄인 ‘A열 할인 정책’과 ‘문화가 있는 날’ 가격 할인, 장애인·시니어·국가유공자 등에 제공하는 우대 요금은 그대로 유지한다.

롯데시네마는 사업 재검토를 통한 ‘몸집 줄이기’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사업은 비용 부담이 가장 큰 임대료 부분을 최저 금액 보장에서 ‘수익 분배 방식’으로 변경하고, 향후 2년에 100여 개 직영관 중 손실이 큰 20여 개 지점을 단계적으로 폐점한다.

해외에서는 중국·홍콩·인도네시아 영화관 사업을 철수하고, 베트남에서 운영 중인 영화관의 20%를 줄일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악재로 인해 롯데시네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 이상 급감한 데 따른 것이다. 롯데시네마는 임차료·관리비 등 고정비 부담 증가와 판관비 절감 한계로 인해 매월 약 150억 원 규모의 영업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올해 3월부터 직영관 영업 중단, VOD 사업 종료 등 운영 효율화와 함께 임원 임금 반납, 임직원 자율 무급 휴가 시행, 희망퇴직 등 비용 절감을 위해 힘써왔지만 ‘허리띠 졸라매기’ 방식으로는 한계에 다다랐다”면서 “관객 수 급감과 함께 국내외 대작들의 개봉 연기 및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개봉 등 영화 산업 변화와 장기 침체로 인해 대비책이 필요한 상황으로 극장 운영 효율화와 영화 관람료 인상은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코로나19 경영난으로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CJ CGV가 지난달 26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인상했고, 메가박스도 23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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