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7일 개통…기존 도로보다 최대 40분 절약

입력 2020-11-06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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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산 고속도로 노선도. (자료 제공=GS건설)
▲서울~문산 고속도로 노선도. (자료 제공=GS건설)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7일 자정부터 개통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과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잇는 길이 35.2㎞, 왕복 2~6차선 도로다. 2015년 11월 공사에 들어가 5년 만에 완공됐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고양과 파주 등 경기 서북부 지역은 교통난을 덜 수 있게 됐다. 기존 통일로(월롱~구파발)나 자유로(장월~김포대교)를 이용했을 때보다 이동시간이 각각 40분, 10분씩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교통량도 통일로는 하루에 자동차 8000여 대, 자유로는 2만7000여 대씩을 분산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고양 창릉지구 등이 서울~문산 고속도로 수혜지로 꼽힌다. 국토교통부는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평양과 개성 등 북한 핵심 지역과 이어지는 국가간선도로망으로 활용하겠다고도 구상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민간이 건설비 대부분을 부담하고 국가가 이를 일부 보조하는 민자사업 방식으로 지어졌다. 총 사업비로 2조1190억 원이 투입됐다. 사업 시행사인 서울문산고속도로 주식회사는 시설물을 국가에 기부채납하는 대신 30년 동안 관리 운영권을 갖는다.

이번 사업엔 서울문산고속도로 주식회사 주간사이자 시공을 맡은 GS건설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GS건설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건설에 3D 설계와 BIM(모든 건축물 정보를 디지털화해 관리하는 기술), 모바일 기반 콘크리트ㆍ아스팔트 실시간 운반 시스템 등 최신 기술을 도입했다. 덕분에 안전 사고나 공사 기간 연장 없이 공사를 마칠 수 있었다는 게 GS건설 자평이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 6일 개통식에서 “GS건설의 풍부한 민자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공기 연장없이 성공적으로 수행 및 개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내외 인프라 건설에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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