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포츠·연예 제휴 매체 수익 배분 모델 변경

입력 2020-08-21 14:3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스포츠·연예 제휴 매체 수익 배분 모델. (사진제공=네이버)
▲스포츠·연예 제휴 매체 수익 배분 모델.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2020 스포츠·연예 MEDIA CONNECT DAY’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를 통해 뉴스 제휴 언론사들과 마찬가지로 고정 전재료 모델에서 광고 수익 배분 모델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한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스포츠와 연예 서비스는 가장 빠르고 즉각적인 이용자 반응이 모이는 콘텐츠 중 하나”라며 “최신 기술과 트렌드에 발맞추어, 네이버 역시 기사는 물론 각종 동영상, 전문가 기고 콘텐츠 등 폭 넓은 콘텐츠를 해당 영역에서 접할 수 있도록 변화시켜 왔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11월부터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앞서 적용된 네이버 뉴스 제휴사들과 마찬가지로 기존 개별 협상을 통한 고정 전재료가 아닌 기사를 통한 광고 수익 전액을 제공한다. 광고 수익에는 개별 기사 본문의 광고 수익은 물론 모바일 네이버 메인 ‘스포츠’ 및 ‘연예’ 판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 중 기사를 통한 기여분이 포함된다.

스포츠·연예 판 홈의 광고 매출에 대한 배분 기준은 외부 연구진에 의뢰한 뉴스 배분 공식을 기본으로 하되, 스포츠·연예 매체의 특성을 반영해 ‘기자 구독자 수’에 대한 팩터를 추가했다.

유 총괄은 “같은 스포츠 경기, 동일한 연예 콘텐츠에 대한 기사라도 이용자들은 본인이 응원하는 구단에 대한 입장이나 콘텐츠에 대해 새롭고 참신한 해석을 제시하는 지의 여부에 따라 ‘구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로열티를 나타내는 척도로 ‘구독’ 수치를 활용해 정성적 가치를 반영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예비신랑, 1억 모아놨으면…" 실제 결혼자금 저축액은? [그래픽 스토리]
  • ‘광복절 특사’ 복권 대상에 김경수 포함…법조계 시각은
  • 스프링클러 아파트직원이 껐다…인천 청라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전말
  • 제5호 태풍 '마리아' 예상 경로…한반도 영향은?
  • 태권도 서건우, 남자 80kg급 8강 진출…극적인 역전승 거둬 [파리올림픽]
  • 구로역에서 작업 중 코레일 직원 3명 사상… 국토부, 철저 조사해 재발방지
  • '여행 가이드'가 무려 방시혁…포털 뜨겁게 달군 BJ 과즙세연은 누구?
  • 옆구리 찌르는 ‘요로결석’, 여름철 잘 걸리는 이유는? [e건강~쏙]
  • 오늘의 상승종목

  • 08.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5,672,000
    • +1.33%
    • 이더리움
    • 3,671,000
    • +0.71%
    • 비트코인 캐시
    • 495,600
    • +2.14%
    • 리플
    • 831
    • +2.85%
    • 솔라나
    • 217,000
    • +1.21%
    • 에이다
    • 488
    • +0.41%
    • 이오스
    • 687
    • +3.31%
    • 트론
    • 182
    • +1.68%
    • 스텔라루멘
    • 142
    • +1.43%
    • 비트코인에스브이
    • 60,900
    • +3.48%
    • 체인링크
    • 14,830
    • +1.51%
    • 샌드박스
    • 381
    • +3.8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