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전국 건설현장 공사감독, 시공업체와 간담회를 통해 개선 과제 23건을 발굴하고 현장 중심 제도 개선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간담회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사감독, 시공업체 등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건설공사 기술기준 개선 사항을 발굴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조사·개선고자 마련됐다.
LH는 지난 4월부터 석 달간 공사 규모와 사업 형태별로 현장(전국 8개 지역본부, 15개 현장)을 선정해 개별 방문하고 제도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LH는 간담회를 통해 원가·설계·시공 기준 등 현장에서 제시한 의견 중 총 23건의 개선 과제를 선정했다. 해당 과제들은 현장의 시급성 등을 감안해 단계적(단기, 중기)으로 개선에 착수할 예정이다.
주요 선정 과제로는 △건설근로자용 주차장 설치 기준 개선 △단지 내 공사용 차량 통행에 따른 포장설계 개선 △공사손해보험비용 반영 대상 완화 △가설시설물 운영기준 마련△구조물 터파기 여유폭 개선 등이 있다.
LH는 작년에도 현장 간담회를 통해 13건의 개선 과제를 선정하고 이 가운데 11건을 개선 완료(2건 진행 중)했다.
한효덕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양방향 소통 현장간담회 정례화 등 지속적인 현장 의견 청취 및 제도 개선 노력을 통해 기술기준 개선 및 건설업계와의 상생 협력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