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유통업체 매출 0.1%↓…대형마트·백화점·SSM 부진 탓

입력 2019-08-29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월 이후 5개월 만에 감소…온라인 매출 8.7% 신장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유통업체 매출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슈퍼마켓(SSM) 매출이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쳤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7월 유통업체 매출액은 11조300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1% 줄었다. 이 같은 감소는 올해 2월(-0.4%) 이후 5개월 만이다. 이 중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은 전년보다 5.6% 감소했다.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 매출이 13.3% 급감했다. 작년 대비 낮은 평균기온과 긴 장마기간으로 계절 가전, 물놀이 용품, 보양식 등 복날 식품 매출이 감소한 것이 전제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

백화점의 경우 일본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의류 등 의류 부분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4.0% 줄었다. SSM 매출도 전년대비 저온에 따른 과일, 빙과류 등 식품 판매 부진 등으로 2.7% 감소했다.

반면 편의점의 경우 담배 및 햄버거, 샌드위치 등 즉석식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2.4% 신장됐다.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 편의점, SSM이 각각 12.9%, 1.9%, 4.4% 감소한 반면 백화점은 0.9% 증가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보다 8.7% 늘었다. 이 중 온라인판매중개사 매출은 배송서비스 강화와 상품군 확장을 통한 식품 판매 성장에 힘입어 10.8%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사의 경우 제습기 및 소형가전 판매 및 여행상품 판매 증가 등으로 전체 매출이 3.6% 신장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신이 몰랐던 '미쉐린 별점'의 그늘(?) [이슈크래커]
  • 건설업계·부동산 전문가 75% "서울 아파트값 계속 오른다"…지방은 상승 "어려워"
  • 자사주 취득·소각 길 열린 고려아연…영풍 또 가처분 신청
  • 단독 예산 수십억 들였는데 참여 기업은 3곳뿐…'AI 신뢰 인증제'
  • 尹, 쌍특검법·지역화폐법 재의 요구...24번째 거부권[종합]
  • '흑백요리사' 최현석, 비장의 무기 꺼냈다…시청자들 뒤집힌 이유는?
  • “축구협회, 홍명보 감독 선임하며 내부규정 안 지켜”
  • 단독 교육부, 전국 의대에 "동맹휴학 안 된다" 공문…서울대 의대 휴학 승인 ‘논란’
  • 오늘의 상승종목

  • 10.0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2,113,000
    • -3.05%
    • 이더리움
    • 3,305,000
    • -5.57%
    • 비트코인 캐시
    • 429,300
    • -6.12%
    • 리플
    • 800
    • -3.61%
    • 솔라나
    • 196,400
    • -5.21%
    • 에이다
    • 478
    • -6.09%
    • 이오스
    • 645
    • -6.79%
    • 트론
    • 206
    • -0.48%
    • 스텔라루멘
    • 126
    • -5.26%
    • 비트코인에스브이
    • 61,250
    • -7.27%
    • 체인링크
    • 14,930
    • -7.38%
    • 샌드박스
    • 338
    • -7.6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