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요금수납원 정규직 전환 '勞勞 갈등'

입력 2019-06-21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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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자회사 설립해 정규직 전환 결정했지만 일부 반대

▲고속도로 톨게이트 전경.(이투데이DB)
▲고속도로 톨게이트 전경.(이투데이DB)
한국도로공사 요금수납원의 정규직 전환방식을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21일 도로공사와 전국 고속도로 노동조합 연대회의(이하 고속도로 연대회의)에 따르면 정부의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사 및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방식을 놓고 노사합의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 비정규직 노동자 중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안전순찰원과 상황관리원은 도로공사에서 직접고용하고 그 외 청소・경비 등 시설관리 업무종사자 및 요금수납원은 자회사 설립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고속도로 비정규직 노동자 중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안전순찰원과 상황관리원은 도로공사에서 직접고용하고 청소・경비 등 시설관리 업무종사자는 ‘한국도로공사시설관리’ 소속으로 정규직 전환이 안정적으로 완료됐다.

요금수납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방식은 지난해 9월 5일 요금수납 노동자 대표 6명 중 5명이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 전환에 동의 서명을 함으로써 합의・완료됐다.

이에 도로공사는 요금수납 자회사를 올해 5월 법인설립 등기를 마치고 7월 1일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부 수납원들이 결과를 수용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고 물리적 충돌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고속도로 연대회의 측은 20일 요금수납 노동자들의 ‘고용과 노동의 질 개선’을 위해 노사 및 전문가 협의회의 노사합의사항인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 전환’을 적극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요금수납 자회사의 성공적인 출범과 안정적인 운영, 소속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및 근로조건 향상을 위해 끝까지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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