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착한 결제? 소비자에게 '선' 강요 말라

입력 2019-03-07 05:00 수정 2019-03-07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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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물건 사면서 골목상권 살리는 착한 결제는? 정답은 제로페이.'

제로페이 홍보 문구다. 제로페이는 카드수수료를 '제로(0)화'해 소상공인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다. 제로페이를 사용하면 활짝 웃는 사장님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善(선)’은 여전히 으뜸 가치로 꼽히지만 '착한 결제' 제로페이의 성적표는 초라하다.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에게 제출한 '제로페이 결제현황' 자료에 따르면 1월 중 은행권의 제로페이 결제 건수는 8633건, 결제금액은 1억9949만 원에 불과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1월 22일 현재 총 5만8354곳으로 서울 시내 자영업자(66만 명)의 9% 수준이다.

서울시가 지난해 12월 20일 제로페이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점을 감안해도 우울한 성적표다. 그간 서울시가 제로페이 홍보에 쏟아 부은 비용도 만만찮다.

서울시는 제로페이 확산을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더 많은 소비자를 유인하고자 캐시백과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달부터는 '모바일티머니' 앱으로 제로페이를 사용하면 결제액의 1~2%를 T-마일리지로 환급받을 수 있다. 공유 자전거 '따릉이', 어린이대공원 등 390여 개 서울시 공공시설 이용 시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할인 혜택을 받는다.

이 같은 노력에도 참여가 저조한 탓은 불편하기 때문이다. 결제 과정은 카드보다 번거롭고 시간은 더 걸린다. 관 주도여도 선택은 늘 지갑을 여는 소비자의 몫이다. 홍보에 치중할 게 아니라 소비자 편의를 늘려야 한다. 이용하기 편리한데 돌아오는 혜택까지 많다면 수요는 저절로 커진다.

소상공인을 위한 취지는 좋다. 하지만 우물쭈물 시행으로 ‘실패작’을 내놓을 거라면 진작 접어야 한다. 소상공인을 정 돕고 싶다면 굳이 제작, 홍보 등에 예산 낭비하지 말고 수수료만큼 보조금을 지급하는 게 낫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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