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면제] 서울~거제 2시간대, 목포~강릉 3시간대 교통망 확충

입력 2019-01-29 11:00 수정 2019-01-29 16:3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전국 권역 연결하는 광역 교통ㆍ물류망 구축에 10조9000억원 투입

수도권과 영남을 2시간대로 연결하고, 기존 경부(서울~부산)축에 대응하는 강호(강원~호남)축을 구축하는 데 10조9000억 원이 예비타당성조사 없이 투입된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따르면, 경부고속철도 등 수도권과 경남·북 내륙을 연결하는 김천~거제 간 고속 간선철도(남부내륙철도)에 4조7000억 원, 호남선과 강원권을 연결하는 충북선 청주공항~제천 간 고속화 철도망에 1조5000억 원이 각각 투입된다.

사업구간은 김천~거제 간 고속 간선철도가 172km, 청주공항~제천 간 고속화 철도망은 88km다. 두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에서 거제까지 이동시간은 4시간 30분에서 2시간 40분으로, 목포에서 강릉까지는 기존 5시간 35분에서 3시간 3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과 경북을 연결하는 동서 제4축 고속도로도 완성된다. 세종~청주 간 고속도로(8000억 원)이 신설되면 고속도로가 대산에서 당진, 영덕으로 이어지게 되고, 세종시의 접근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북부에선 남양주와 춘천 간 교통 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제2경춘국도(9000억 원)가 건설된다.

이 밖에 전국의 주요 고속철도가 통과하는 핵심구간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가 추진된다. 이 구간은 경부·호남고속철도가 합류하고, KTX·SRT가 교차하는 구간으로, 병목현상이 심해 대기시간 지연이 빈번하다.

사업구간은 46km로, 사업비는 3조1000억 원이다. 사업효과로는 선로용량 확대(190회→380회)에 따른 운행횟수 증가와 대기시간 감소 등 고속철도 서비스 향상이 기대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건설업계·부동산 전문가 75% "서울 아파트값 계속 오른다"…지방은 상승 "어려워"
  • 자사주 취득·소각 길 열린 고려아연…영풍 또 가처분 신청
  • 단독 예산 수십억 들였는데 참여 기업은 3곳뿐…'AI 신뢰 인증제'
  • 尹, 쌍특검법·지역화폐법 재의 요구...24번째 거부권[종합]
  • '흑백요리사' 최현석, 비장의 무기 꺼냈다…시청자들 뒤집힌 이유는?
  • “축구협회, 홍명보 감독 선임하며 내부규정 안 지켜”
  • 단독 교육부, 전국 의대에 "동맹휴학 안 된다" 공문…서울대 의대 휴학 승인 ‘논란’
  • 北, 열흘 만에 쓰레기 풍선 살포 재개…올해 들어 23번째
  • 오늘의 상승종목

  • 10.02 15:06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1,927,000
    • -2.89%
    • 이더리움
    • 3,300,000
    • -5.47%
    • 비트코인 캐시
    • 428,300
    • -6.22%
    • 리플
    • 797
    • -2.92%
    • 솔라나
    • 195,600
    • -4.96%
    • 에이다
    • 475
    • -5.94%
    • 이오스
    • 646
    • -6.38%
    • 트론
    • 206
    • -0.96%
    • 스텔라루멘
    • 126
    • -4.55%
    • 비트코인에스브이
    • 60,900
    • -7.09%
    • 체인링크
    • 14,930
    • -7.04%
    • 샌드박스
    • 337
    • -7.6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