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443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1월까지 3830명과 비교해 10.1% 감소한 수치다.
광주, 강원, 부산, 경기, 대구, 전남은 사망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울산(34.0%), 대전(11.4%), 인천(10.1%), 제주(2.7%), 충남(0.9%)은 오히려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32%나 감소했으나 경기, 서울, 인천 지역에서는 오히려 증가했다. 고령자의 경우 전체 사망자 수는 6%나 감소했으나 울산(120.0%), 대전(40.9%), 충남(28.9%) 등은 크게 증가했다.
국토부가 올해 1월 발표한 교통안전종합대책에서 역점을 두고 관리 중인 보행자 사고 사망자의 경우 1318명으로 지난해 1509명보다 12.7% 감소했다. 강원, 광주, 충북, 전북의 경우 크게 감소했으나 경남(22.6%), 울산(20.8%), 대전(16.2%), 충남(15.5%)은 10% 이상 증가했다.
또 국토부가 발표한 지난해 시·도별로 추진한 교통안전 실적 및 주요지표를 분석한 결과 인구 1000명 당 교통안전시설에 투입한 예산은 강원도가 2억680만 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도가 70만 원으로 가장 적었다. 서울도 150만 원에 불과했다.
아울러 대구광역시는 전체 사업용자동차 운전자 중 74.3%에 대해 안전교육을 실시했으나 경기도는 전체의 0.1%에 대해서만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해 대조적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별로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의 정도의 차이가 크다"며 "지역교통 정책의 핵심 주체인 지자체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지역 주민들의 교통환경도 더 안전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교통안전시설개선, 단속·홍보 강화, 사업용 자동차 안전관리 등 보다 적극적인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