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소비자 관점에서 쉽고 편리하고 친근한 금융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소비자·금융교육 태스크포스(TF) 첫 연석회의를 열어 "금융정책은 소비자 관점에서 입안해 집행해야 한다"고 했다.
김 부위원장은 "그동안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당국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음에도 냉소적인 시각이 팽배하다"며 "이는 금융위 업무 추진 과정에서 금융소비자를 소외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갤럽이 10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정부가 금융소비자 보호에 노력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이 43.9%에 이르렀다.
우선 7월 신설된 금융소비자국을 중심으로 업무 관행과 방식을 바꾼다. 소비자와 전문가 의견을 최대한 모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집행한다. 금융 교육 관련 맞춤형·쌍방향 교육을 한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입법에도 속도를 낸다. 위법 계약 해지권을 신설하고 징벌적 손해배상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금융위는 이달 중순부터 각 TF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어 내년 초 '금융소비자보호 종합방안'과 '금융교육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