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퇴근 후 문화센터 앞으로…BC카드, 카드‧소셜 데이터 분석

입력 2018-10-16 13:3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20대 매출 증가율 34%로 1위

(BC카드 제공)
(BC카드 제공)

직장인들이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문화센터 관련 업종에서 소비를 더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의 퇴근 이후 취미와 자기계발 분야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BC카드는 16일 올해 9월까지 20~50대 직장인 카드 소비 데이터 분석 결과 문화센터 업종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27.1% 늘었다고 밝혔다.

카드 소비의 경우 문화센터와 미술‧피아노, 운동 분야의 매출은 모두 상승했다. 지난해 7~9월 매출액과 비교하면 문화센터는 27.1% 증가했다. 운동은 18.6%, 미술‧피아노는 5.4% 증가했다. 반면, 어학원 매출은 0.3% 감소했다.

아울러 다음소프트와 함께 분석한 소셜 데이터 역시 주 52시간 근무 도입 이후인 7월부터 문화‧주민센터(21%), 헬스장(15%), 도서관(4%) 등이 주로 언급됐다. 이전에는 학원(92%), (도서관5%), 문화‧주민센터(3%) 등이었다.

연령대별로는 젊은층일수록 자기계발 업종 매출액 증감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7~9월 매출액 변동 분석 결과,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20대는 34.8% 증가했고 30대 역시 20.3% 늘었다. 반면, 40대는 7%, 50대는 소폭 감소한 –1.6%로 집계됐다.

BC카드 김진철 마케팅부문장은 “소셜 데이터 전문 분석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카드소비 데이터와 함께 더 깊은 분석이 가능했다”며 “앞으로 카드소비와 소셜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진행을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제도 시행 1년 가까워져 오는데…복수의결권 도입 기업 2곳뿐 [복수의결권 300일]
  • 불륜 고백→친권 포기서 작성까지…'이혼 예능' 범람의 진짜 문제 [이슈크래커]
  • 전기차 화재 후…75.6% "전기차 구매 망설여진다" [데이터클립]
  • ‘아시아 증시 블랙 먼데이’…살아나는 ‘홍콩 ELS’ 악몽
  • “고금리 탓에 경기회복 지연”…전방위 압박받는 한은
  • 단독 ‘과징금 1628억’ 쿠팡, 공정위 상대 불복 소송 제기
  • 이강인, 두산家 5세와 열애설…파리 데이트 모습까지 포착
  • 뉴진스 뮤비 감독 "어도어, 뒤로 연락해 회유…오늘까지 사과문 올려라"
  • 오늘의 상승종목

  • 09.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534,000
    • +4.75%
    • 이더리움
    • 3,193,000
    • +2.5%
    • 비트코인 캐시
    • 435,600
    • +5.29%
    • 리플
    • 731
    • +2.24%
    • 솔라나
    • 182,100
    • +3.7%
    • 에이다
    • 467
    • +2.41%
    • 이오스
    • 671
    • +3.71%
    • 트론
    • 209
    • +0.97%
    • 스텔라루멘
    • 126
    • +3.28%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400
    • +3.83%
    • 체인링크
    • 14,320
    • +2.51%
    • 샌드박스
    • 345
    • +4.2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