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영향’ 7월 유통업체 매출 7.8%↑…대형마트 나홀로 부진

입력 2018-08-30 11:1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7.8% 급증…1월 이후 가장 높은 증가폭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대형마트를 제외한 유통업체의 매출이 에어컨, 아이스크림 등 폭염 관련 상품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보다 크게 신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7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액은 11조1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7.8% 증가했다.

이 중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대비 2.3% 늘었다.

업태별로 보면 백화점(롯데백화점 등 3곳)은 폭염에 따른 냉방가전 등 가정용품 부문(9.2%)을 중심으로 전체 매출이 8.9% 증가했다.

기업형수퍼마켓(SSM 롯데슈퍼 등 4곳)도 나들이 수요 확대 및 상품구색 강화 등으로 식품부문(4.3%)의 매출이 호조를 보면서 전체 매출이 1.8% 늘었다.

편의점(CU 등 3곳) 역시 점포 수 증가와 폭염으로 인한 아이스크림·음료수 등 식품군(9.9%)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8.9% 증가했다.

반면 대형마트(이마트 등 3곳) 매출은 폭염으로 인해 에어컨 등 가전부문(1.6%) 매출은 성장했으나 식품군(-0.4%)을 비롯한 나머지 상품군 매출이 모두 감소해 전년보다 2.5%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계의 매출은 식품, 가전 등 모든 상품군 매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전년보다 17.8% 급증했다. 이는 올해 1월 이후 증가폭이 가장 큰 것이다.

이중 온라인판매사(이마트몰 등 9곳)의 경우 폭염에 따른 여행상품 등 서비스·기타부문(37.6%) 매출과 건강보조식품 등 식품군(29.9%)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체 매출이 21.5% 증가했다.

온라인 판매중개사(11번가 등 4곳)도 가전·전자부문(20.3%)을 중심으로 매출이 16.3% 증가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꺾이지 않는 가계 빚, 7월 나흘새 2.2조 '껑충'
  • '별들의 잔치' KBO 올스타전 장식한 대기록…오승환ㆍ김현수ㆍ최형우 '반짝'
  • “나의 계절이 왔다” 연고점 새로 쓰는 코스피, 서머랠리 물 만난다
  • ‘여기 카페야, 퍼퓸숍이야”... MZ 인기 ‘산타마리아노벨라’ 협업 카페 [가보니]
  • 시총 14.8조 증발 네카오…‘코스피 훈풍’에도 회복 먼 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2,139,000
    • +1.72%
    • 이더리움
    • 4,317,000
    • +1.48%
    • 비트코인 캐시
    • 476,000
    • +1.28%
    • 리플
    • 631
    • +3.1%
    • 솔라나
    • 199,300
    • +3.37%
    • 에이다
    • 520
    • +3.38%
    • 이오스
    • 732
    • +5.78%
    • 트론
    • 186
    • +2.2%
    • 스텔라루멘
    • 128
    • +4.07%
    • 비트코인에스브이
    • 51,900
    • +2.47%
    • 체인링크
    • 18,480
    • +5.06%
    • 샌드박스
    • 425
    • +4.94%
* 24시간 변동률 기준